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조사방법] 측정과 척도(사회복지조사의 측정)

저작시기 2018.01 |등록일 2018.01.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600원

목차

I. 측정의 개념

II. 측정개념의 구성

III. 측정 도구
1. 명목수준척도
2. 서열수준척도
3. 등간수준척도 및 비율수준척도

IV. 올바른 측정의 평가기준
1. 타당성
2. 신뢰성
3. 타당성과 신뢰성의 관계

본문내용

II. 측정개념의 구성

측정대상은 주로 어떤 개념들이다. 이 개념들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측정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야 한다. 이를 조작화과정이라고 한다.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에 대해 보통 사람들이 형성하고 있는 인지된 의미구성체를 개념이라고 한다. 이 개념은 각자의 머릿속에 있을 뿐, 표현되지 않으면 측정할 수 없다. 이 개념을 일반적이고 보편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표현한 개념을 개념적 정의 혹은 사전적 정의라고 한다. 이 사전적 정의는 너무 일반적이기 때문에 조사상황에 맞는 개념으로 조사자가 새롭게 규정해야 한다. 조사의 현실가능성과 일반적 타당성에 어긋나지 않는 개념으로 다시 규정한 개념을 조작적 정의라고 한다. 이렇게 개별적 개념에서 일반적 개념으로, 다시 조사에 적용되는 개념으로 구성하는 전체적 과정을 조작화과정이라고 한다. 이 조작적 정의를 실질적으로 측정도구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변수의 형태로 바꾸어야 한다. 변수란, 일련의 속성들의 집합으로 그 개념에 대한 측정값을 부여하기 위한 언어적 표현이다. 이 속성들을 한 변수 안에 구성하는 원칙은 상호배타성과 포괄성이 있다.

<중 략>

III. 측정 도구

사회과학에서 적절한 측정을 위한 도구를 만들어내는 것은 상당히 어렵고 창조성을 요구한다. 측정을 위한 도구를 척도(scale)라고 한다. 이 척도는 여러 변수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러 척도가 하나 이상의 주제로 일관성 있게 연결되면 이를 지표(indicator) 내지는 지수(index)라고 한다. 이 지표는 하나의 개념에 대해 하나 혹은 그 이상의 값으로 표시되며, 지수는 보통 하나의 개념에 대해 하나의 점수로 표시된다. 이 측정도구는 측정수준에 의해 분류될 수 있다. 사회과학에서 통상 사용되는 측정수준에는 명목수준(nominal level), 서열수준(ordinal level), 등간수준(interval level), 비율수준(ratio level scale) 등 네 가지로 엄밀하게 분류되지만, 분석 시에는 등간수준의 측정값과 비율수준의 측정값을 구분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참고 자료

자원봉사 여가 및 취미생활 - 한국생애설계협회 저,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원봉사관리론 - 최유미 저, 공동체, 2015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 김동배 저, 학지사, 2005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