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척수손상 간호에 대한 문헌고찰

저작시기 2017.05 |등록일 2018.01.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0페이지 | 가격 3,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척수손상 간호에 대한 문헌고찰입니다.

목차

1. 척추의 구조

2. 척추 부위별 특징

3. 척추손상시 간호
1) 발생빈도
2) 원인
3) 병태생리
4) 척수손상의 분류
5) 증상과 징후
6) 진단과 치료
7) 간호

4. 척추질환의 종류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척추의 구조
척추는 척주를 형성하는 뼈 구조물로, 태생기 소아는 33개로 구성되
어 경추 7개, 흉추 12개, 요추 5개, 천추 5개, 미추 4개로 구성된다. 성인에서는 천추 5개와 미추 4개가 각각 하나로 합쳐져 천골과 미골을 형성하여 26개가 된다.

1) 형태 및 구조
제1경추(환추), 제2경추(축추)와 엉치뼈, 꼬리뼈를 제외한 전형적인 척추뼈는 부위에 따라 크기와 모양이 다르나 공통적인 구조를 갖는다. 앞쪽에는 척추체가 있고 뒤쪽은 척추경과 추궁판으로 구성된 척추궁 및 근육부착과 관절연결을 위한 돌기로 이루어져있다. 척추뼈몸통은 하중을 지탱하는 부분으로 가장 윗부분과 아랫부분의 딱딱한 뼈는 다른 부분보다 두껍고 둥근 모양이며 인접한 척추뼈몸통과는 척추원반(척추사이원반, 추간판)으로 연결된다. 척추궁은 추공의 벽면을 이루며 척수를 감싸 척수를 보호하며 좌우의 척추줄기, 추궁판과 각각 2개의 위아래 관절돌기, 양측의 가로돌기(횡돌기), 가시돌기(극돌기)등 7개의 돌기로 이루어져있다. 각 척추뼈의 척추뼈구멍이 모여 척주관이 된다.

척추뼈들은 인대라고 하는 질긴 섬유조직에 의해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척추뼈 주위에는 척추기립근 등 다양한 근육들이 둘러싸고 있어서 허리를 꼿꼿이 세우거나 굽히고 펴는 등의 운동을 가능하게 한다.
각 척추뼈 사이에는 디스크라고 하는 연골이 들어 있어서 척추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리고 각각의 척추뼈 내부에는 척추관(Vertebral foramen)이라는 빈 공간이 있는데, 이곳을 따라 뇌에서 내려오는 척수가 지나가면서 각 척추 사이사이마다 한 쌍씩의 척추신경을 내보내고 있다.

2. 척추 부위별 특징
1) 경추 (cervical vertebra)
머리뼈로부터 등뼈까지 인대와 근육을 통해 신체를 지지하고 평형을 유지한다. 또한 척수를 보호하고 척추의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을 가진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Ⅰ – 수문사 여섯째 보완판
네이버 지식백과 이미지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세브란스병원 질환정보
보건복지부, 대한의학회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신체기관정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