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태권도 철학, 태권도 역사 연구의 의미, 도을의 태권도 철학의 구성원리와 연관하여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8.01.09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5,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태권도의 역사와 이해

Ⅲ. 태권도의 단체의 역사와 현황
1) 국제태권도연맹
2) 세계태권도연맹
3) 80년대 이후 태권도 조직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이란 일반적으로 모더니즘 이 후에 나타난 사상을 말한다. 이는 이성주의가 판을 치고 있었던 1960년대 프랑스와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양사회에서 이성주의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로부터 시작되었다. 세계를 지배하는 하나의 중심적 원리가 있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탈 중심적이고 다원적이며 탈 이성적인 사고가 포스트모더니즘의 주 사상이라고 볼 수 있다. 내가 포스트모더니즘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학부시절 영어영문학과의 비평론 수업을 듣기 시작하면서 부터였다. 인문학이 인간의 삶에서 중요한 이유는 인간의 사고를 비틀어 기존의 세계를 조금 더 다른 관점에서 볼 수 있는 눈을 주기 때문이리라..
그 당시 비평 수업에서 인상 깊었던 것은 ‘미셸 푸코(Michel Foucault)’가 언급한 ‘광기의 역사’에 관한 것이었다. 그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역사를 조금 더 남다른 시각으로 보았다. 그는 인간의 사유와 역사를 각 시대의 합리성에 상관적으로 이루어져 온 광기에 대한 역사라고 하였다. 이는 각 시대가 제시하는 합리성과 이성이라는 것이 그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에게는 정당성을 얻고 소위 말하는 주류로서 역할을 하지만 과연 그것이 정말 절대적이며 정당인가하는 의문에서 시작된다. 합리성이라는 미명 하에 자행되었던 수많은 비합리적인 역사를 그는 ‘광기’라고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무엇이 옳고 그르며, 무엇이 합리적이고 비합리적인가? 푸코는 겉으로 보이는 이성과 객관성을 파괴하여 인간의 사유를 근본적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것이 말해주는 바는 실로 엄청나다. 왜냐하면 우리가 그동안 옳다고 믿어왔던 어떠한 사실을 근본적으로 뒤 흔들 수 있기 때문이다.
왜 나는 태권도의 철학과 역사에 대해서 고민하면서 푸코의 사유가 생각이 났는지 모르겠다. 태권도의 역사에 대해서 기존의 입장과는 조금 다른 접근을 하고자 하였던 도을 김용옥과 미셸 푸코 사이에 무언가 닮은 점이 있었기 때문이리라..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