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개구리 해부 배경지식

저작시기 2017.10 |등록일 2017.12.27 | 최종수정일 2018.10.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1. 머리
삼각형에 가까운 형태를 이루고 있으며 편평하다. 머리의 앞쪽에는 넓은 잎, 호흡 시 좌우 2개의 콧구멍(외비공)을 덮는 코덮개 그리고 눈과 귀가 있다.

(1) 콧구멍/ 비공 : 입 위에 있는 비강의 외부 구멍. 후각 및 호흡 기능을 한다.
(2) 입 : 배 쪽 면에 있는 소화관의 앞쪽 구멍. 이곳을 통해 음식물을 섭취한다.
(3) 주둥이 : 주둥이 머리 부분에 돌출된 둥그런 앞부분. 입과 콧구멍이 모여 있다.

1. 눈
구형의 큰 눈은 머리의 양쪽에 있는 안와에 들어있다. 눈은 윗눈꺼풀과 아랫눈꺼풀에 의해 보호된다. 아랫눈꺼풀 밑에는 투명하고 운동성이 좋은 셋째눈커풀이 있다. 이는 수중에서의 상처나 물 밖에서 습기를 상실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개구리의 눈은 안구가 머리 양 옆에 위치한 안와이며 이를 양안시라고 한다.

<중 략>

1-2. 몸통과 피부

1. 몸통
몸통은 배쪽, 등쪽으로 나누어지며, 앞다리와 뒷다리가 연결되어 있다. 배쪽 중 앞쪽을 가슴(흉부, pectoral region), 가슴의 뒤쪽을 배(복부)라고 한다. 등쪽은 등(dorsal region)으로서 등주름이 세로로 발달되어 있고 등의 앞쪽은 견갑부위, 뒤쪽을 허리부위, 제일 뒤쪽을 뒤부위라 한다. 뒤부의 끝에는 배설강이 있다.
① 앞다리 : 머리 뒤에 있으며 관절로 연결된 짧은 부분. 발가락이 4개이고 걷는 데 사용된다.
② 발가락 : 다리의 말단. 여러 개의 관절로 연결된 뼈로 이루어졌으며 발톱은 없다.
③ 뒷다리 / 후각 : 몸통의 말단에 붙어 있는 것으로, 길고 강력한 관절로 연결된 부분. 걷고, 뛰고, 헤엄치는 데 사용되는 5개의 물갈퀴 발가락이 있다.
④ 물갈퀴발 : 발에 있는 각각의 발가락들. 막으로 이어져 있으며, 막을 펼치면 헤엄치기가 더 쉬워진다.
⑤ 물갈퀴 / 복족 : 발의 발가락들을 연결하는 미세한 피부 막. 개구리는 헤엄칠 때 막을 펼친다.

2. 피부
개구리의 몸통표면은 유연성이 있는 습윤한 얇은 피부로 덮혀있다. 피부는 병원체를 막아주고, 피부호흡을 도우며 물을 마시지 못하는 개구리의 수분흡수를 도와 체내 수분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참고 자료

일반생물학 실험서 -일반생물학 및 실험 Ⅰ&Ⅱ- / 2015 / 김영환 오병운 최수영 조성진 류호진 김경환 저
네이버 지식백과 / 수컷 개구리의 해부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692630&cid=49032&categoryId=49032&expCategoryId=49032
네이버 지식백과 / [실험] 개구리 해부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718408&cid=51642&categoryId=5164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