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척추관 협착증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12.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A. 척추관 협착증
1) 정의
2) 증상
3) 진단
4) 치료
5)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는 생활요법

B.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척추관 협착증(Spinal Stenosis)이란 무엇인가
- 해부학적 분석을 바탕으로 척추관 협착증 이해하기

★ 척추관을 이해하기 위해 척추의 구조를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다.
: 척추는 인체의 기둥이다. 목에서부터 골반에 이르기까지 길게 뻗어 있으면서 인체를 지탱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33개의 척추뼈로 구성되어 있다. 목을 지탱해주는 경추(목뼈)가 7개, 갈비뼈와 연결된 흉추(등뼈)가 12개, 허리를 받쳐주는 요추(허리뼈)가 5개, 요추를 지탱하는 천추(골반뼈)가 5개, 그리고 미추(꼬리뼈)가 4개이다. (+ 일반적으로 척추뼈는 이렇게 33개라고 많이 알려있지만 일부 학자들은 천추와 미추가 각각 마치 하나의 덩어리처럼 뭉쳐져 있기 때문에 이를 하나로 계산해 척추뼈가 총 26개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 척추뼈 사이의 충격 완화장치, 디스크
: 척추를 이야기하면서 ‘디스크’를 빼놓을 수 없다. 디스크는 척추뼈와 척추뼈 사이에 있는 일종의 충격 완화장치이다. 딱딱한 척추뼈와는 달리 디스크는 말랑말랑하고 탄력이 있다. 이 디스크가 척추뼈와 척추뼈 사이에 있는 덕분에 딱딱한 척추뼈가 맞바로 부딪칠 염려가 없다. 만약 디스크가 없어 척추뼈와 척추뼈가 맞바로 부딪친다면 그 충격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클 것이다.
디스크는 33개의 척추뼈 중 천추와 미추를 제외한 경추, 흉추, 요추 24개 뼈 사이에 있다. 디스크는 구조 자체가 압력을 잘 견딜 수 있는 형태로 생겼다. 디스크 안쪽은 젤리처럼 말랑말랑한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를 ‘수핵’이라 한다. 또한 수핵의 90%는 수분이어서 유연하고 탄력도 좋다. 수핵 바깥쪽은 섬유륜이 둘러싸고 있다. 섬유륜은 고무줄처럼 탄력이 좋은 물질로 웬만한 충격에는 끄덕도 하지 않는다. 이 섬유륜이 수핵을 수십 겹으로 둘러싸고 있으므로 말랑말랑한 수핵이 밖으로 새지 않고 충격을 흡수하는 쿠션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정담미디어/그림으로 보는 우리들의 해부학,조직학,병리학
현문사/성인간호학(하)
수문사 성인간호학 2
기본간호학 II,
현문사, 2014
신경림 외 성인간호학(하) 현문사 2015 820p
김민철, 척추관 협착증 환자의 보행능력과 요추 주변 근육 단면적의 상관관계 연구, 한방재 활의학과학회지, 2016
정성삼, 척추치료 골든타임을 잡아라, 헬스조선, 2015
신정수, 수술없는 척추관협착증 치료, 느낌이 있는 책, 2012
강인순, 왜, 무엇을 & 어떻게<성인간호학>뇌신경•정형•간, 200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