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애주기별 발달과정

저작시기 2017.09 |등록일 2017.12.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3,500원

목차

1. 나의 생애주기
1) 나의 영유아기
2) 나의 아동기
3) 나의 청소년기
4) 나의 성인 초기
5) 앞으로의 발달예측

본문내용

나는 1990년도 00월 00일 겨울에 평범한 부모님 슬하에 1남 1녀 중 막내로 태어났다.
부모님께 들은 나의 영유아기는 여느 아이들과 다를 것이 없었다. 생후 2~3개월 정도가 될 즈음에 옹알이를 하고, 몸을 뒤집기 시작했다고 한다. 생후 9~11개월 정도에 무언가를 잡고 일어섰고, 비교적 빠른 시기에 걸음마를 떼기 시작했다고 하셨다.
프로이트의 심리성적이론에 따른다면 구강기에 해당되는 이 시기에 어머니의 건강문제로 인해 나는 모유수유를 받지 못하였다. 이 시기에 적절한 모유수유가 이루어지지 않아 구강자극이 충족되지 않았던 나는 정확히 언제부터인지는 모르지만 어느 순간부터 손가락을 빠는 행동을 보이기 시작했다고 한다. 잠잘 때 습관적으로 손가락을 빨던 행동은 어린 시절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 나조차도 기억할 만큼 심각했고, 쉽게 고쳐지지 않았다. 다행히 고착이 되지는 않았고 3-4살이 되어서야 서서히 고쳐지기 시작했던 것 같다. 내가 태어난 지 6개월 정도 되었을 때에는 집보다는 부모님이 운영하셨던 가게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냈다고 들었다. 부모님께서는 이 시기 때의 난 굉장히 많은 투정을 부렸다고 말씀하셨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