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의 역사교육 실태 남한의 교육과 비교하여

저작시기 2017.11 |등록일 2017.11.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서론
1) 연구 배경 및 문제 제기
2) 선행 연구 분석

2. 분단 후 남한이 가르치는 역사
1) 역사교육이란
2) 남한의 역사교육의 역사

3. 북한의 역사교육 실태

4. 결론
1) 통일 후 공통된 역사와 그 후 역사교육 방향에 대한 제안

본문내용

한국은 역사에 대해 깊은 존경과 관심을 가지고 있는 나라이다. 역사교육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은 역사 교과서를 개정할 때마다 나타나는 관심으로 증명된다. 역사는 사람들에게 교훈과 반성을 하게 한다. 같은 글자로 같은 한반도 역사를 배우는 북한은 과연 어떻게 배우는 것일까 하는 의문점에서 레포트를 써보려고 한다. 역사교과서 내용이 북한과 관련이 깊은 분단과정ㆍ한국전쟁ㆍ남북관계와 북한사를 소홀하게 다룬다면 현대사 전반의 인과적 관계나 총체적 인식은 빈약해 질 수밖에 없다는 주장을 바탕으로 북한의 역사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조사해보았다. 또한 분단 이후의 역사에 대한 북한의 관점을 조사하여 앞으로의 남북한 역사교육의 방향을 제안해보고자 한다.

선행 연구 분석

중ㆍ고등학교 1차에서 4차 교육과정 역사교과서에는 사실상 북한사라고 할만한 서술내용이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대개의 북한사 서술은 신탁통치에 찬성으로 돌아선 민족 배반자나 제주 4ㆍ3사건,여수ㆍ순천 사건,게릴라 활동 등 남한 내 공산당의 교란 및 폭동의 주체로 잠깐 언급된다. 또한 이와 바로 연결된 한국전쟁 준비과정과 남침 부분이 북한사 서술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다. 이후의 북한은 무장간첩의 침투,전쟁 준비에 열을 올리는 것,우리의 남북교류 및 통일정책을 이유 없이 거부하고 있다거나 북한주민들이 공산당의 폭압하에 고통받고 있다는 등의 내용이 한 줄 정도로 언급 될 뿐이다.
위의 선행 연구를 보면 북한에 대한 남한의 교과서는 극히 보수적이지 않을 정도로 쓰였다고 볼 수 있다. 우리 나라의 역사교과서는 이렇듯 북한에 대해 정확한 통찰력을 가지고 모든 것을 기입했다고 볼 수 없다.

분단 후 남한이 가르치는 역사

역사교육이란-
역사교육을 해야하는 이유는 과거를 앎으로써 현재와 미래를 보다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라고 말한다. 사회가 형성되면서부터 변천되어 온 역사적 과정을 바탕으로 현재와 미래를 바로 인식하고 예측해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역사교육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역사교과서의 북한사 서술에 대한 연구 - 이윤순
http://unikoreablog.tistory.com/6738 “북한의 선전나팔, 역사교과서”
네이버 지식백과 “역사교육”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