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이야기 3장, 7장 비평하고 요약하기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17.11.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제 3장 역사의 발생
1. 원초적 역사의 발생
1] 인간의 출현
2] 원초적 역사의 발생
2. 서술로서의 역사의 발생
1] 문자의 발생
2] 역사의식
3] 역사 서술의 발생

Ⅱ. 나의 견해 및 비평

Ⅲ. 제 7장 역사와 사실
1. 사실이 아닌 사실들
2. 역사적 사실
1] 제 1측면
2] 제 2측면
3] 제 3측면
4] 제 4측면
5] 제 5측면

Ⅳ. 나의 견해 및 비평

본문내용

제 3장 역사의 발생
사람들은 역사의 본질을 이해하고자 할 때, 그것의 발생과 전개과정이 어떠했는가를 보고 또 한 가지 방법은 역사의 발생과 전개 과정을 살펴보는 것이다.
원초적 역사(과거에 일어난 모든 일들)는 인간의 출현과 같이 할 것이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로 어떤 합의점에 도달한 것은 아니지만 큰 흐름은 인간이 신에 의해 창조되어졌다고 믿는 것에서 오랜 시간동안 서서히 진화해 온 것으로 믿는 쪽으로 바뀌었다.

1. 원초적 역사의 발생
1] 인간의 출현
1) 창조설
인간이 언제, 어떻게 탄생 하였는가 하는 것은 옛날부터 인간들의 중요한 관심사였다. 이런 문제에 사람들은 오랫동안 사색을 통해 나름대로의 해석을 내 놓았다. 고고학적 발굴이 전혀 없던 상황에서 나온 그럴듯한 회답은 신에 의해 인간이 창조되었다는 이른바 신에 의한 창조설이었다.
가장 대표적인 창조설로 여호와라는 하느님이 6일간 천지를 창조하면서 마지막으로 인간을 자신의 형상대로 창조하였다는 기독교의 천지 창조설이 있다.
천지와 인간이 비록 이름은 다르나 신에 의해 창조되었다는 이야기는 다른 지역에서도 많이 나타난다. 인도에서도 천지와 인간의 탄생에 대한 신화가 존재하였는데 그 중 하나가 생식 창조설로 남성은 앞으로 태어날 존재를 결정하는 씨앗을 가진 존재이고 여성은 그것을 받아들여 보존하고 길러 밖으로 내어놓는 힘인데 홀로 인간의 형태로 존재하던 아트만이 짝을 갈망하여 몸집을 키워 자신을 둘로 나눠 남자와 여자가 되었다. 이들이 결합하여 인간이 탄생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인도의 또 하나의 천지 창조설은 ‘자기 해체적 창조설’로서 “푸라자파티 신이 어느 날 자신의 딸에게 접근했다. 이를 본 다른 신들은 그를 벌할 수 있는 존재를 원했다. 이리하여 그들은 루드라라는 신을 만든 뒤 그에게 활을 쏘라고 명령했다. 활을 맞은 푸라자파티는 자신의 씨앗을 흘리고 그것은 땅에 흘러 호수가 되었다. 신들이 그것을 불로 보호하려 하였지만 결국은 흘러 생명체들이 창조되었다.”는 내용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