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SDH 문헌고찰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11.22 | 최종수정일 2018.01.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⑴ 급성 경막하 혈종(acute subdural hematoma)
⑵ 만성 경막하 혈종(chronic subdural hematoma)
⑶ 두부손상의 원인
⑷ 진단검사
⑸ 경막하혈종의 치료
⑹ 두부손상의 일반적인 치료
⑺ 두부손상의 합병증과 후유증(complicaitons and sequolae)
⑻ 두부손상의 예방
⑼ 두부손상의 일반적인 간호중재

본문내용

⑴ 급성 경막하 혈종(acute subdural hematoma)
편측 또는 양측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수상 후 수분에서 수 시간 내에 증상이 나타난다.뇌외상 시기와 혼수상태 사이의 의식명료기(lucid interval)가 짧을 수 있다. 약 ⅓의 환자에게서 명료 기간(lucid interval)이 있다가 의식이 나빠지지만, 대부분은 수상 당시부터 의식 혼탁이 나타난다. 직접적인 두개손상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어서 노인이나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경우에서 채찍질 손상(whiplash injury)과 같이 가속력만 받는 경우에도 경막하 혈종이 생길 수 있다. 편측성 두통과 병측 동공이 약간 커지는 것이 흔하지만 반마비(hemiplegia)는 항상 있는 것은 아니다. 병변 반대측 동공이 커지는 경우도 5-10% 정도가 된다.(False lateralizing sign). 의식이 급격히 나빠지는 경우 응급 천공이나 개두술이 필요하다. 작은 경막하 혈종은 증상이 없을 수 있고 치료는 필요 없다. 아급성 경막하 혈종의 경우 수일에서 수주에 걸쳐 졸림, 두통, 혼란, 경미한 반마비가 나타나기도 한다. 이는 주정중독자에게 흔하다.

대부분의 경막하 출혈은 이마-관자엽쪽 대뇌 궁륭부에 초승달모양으로 나타나고 드물게 중간두개우묵 아래쪽이나 뒤통수 쪽에 나타나기도 한다.

경막하 혈종(subdural hematoma)은 뇌상부가 아닌 경막강 하에 정맥혈이 모일 때 형성된다. 출혈이 정맥압 하에 있으므로 혈종형성은 비교적 느리다. 그러나 응집물이 뇌표면에 압력을 가해그것이 충분히 커진다면 결국에는 뇌조직을 전이시킨다.

중심부 전위(midline shift)의 정도가 의식수준과 관련성이 높다. 양쪽 반구사이, 뒷머리뼈우묵, 양측 궁륭부 혈종의 경우 임상적으로 진단하기가 어렵다. 혈종이 큰 경우는 주로 정맥에서 기인한 것으로 생각되지만 추가적인 동맥성 출혈도 흔히 발견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