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급성 충수돌기염

저작시기 2017.11 |등록일 2017.1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A. 병태 생리
B. 임상 양상
C. 검사실 검사
D. 영상 의학적 검사
E. 치료
F. 예후 및 추적 관찰
G. 특수한 환자군

본문내용

A. 병태 생리
평생 유병률 7%, 대부분에서 사춘기와 성인기에 발생하며 남성에서 여성보다 높게 발생하며, 식습관의 변화로 섬유질 섭취 증가와 이로 인한 배변 습관과 위생 향상으로 발병률이 최근 들어 감소하고 있다.
외상의 과거력이 없는 맹장수술하지 않은 사람이 하복부 통증으로 내원하면, 무조건 충수돌기염은 의심한다.
주로 appendicolith에 의해 급성으로 vermiform(벌레 모양) appendix의 내강이 막혀서 발생한다.
⅓에서는 폐쇄의 직접적인 원인이 발견되지 않으며, 이런 경우 폐쇄의 원인은 림프 조직, 담석, calculi, 종양, 기생충, 이물질 등이 있다.
내강 점막에서 발생하는 지속적인 분비물은 내강 압력을 올리며, 팽창으로 인한 내장 구심성(afferent) 신경 통로를 경유하여 모호하며, 둔한 양상의 통증을 유발한다. 내강 압력이 정맥압을 초과하게 되면 궤양과 허혈을 유발하고, 세균과 다형핵 세포들의 침윤이 생긴다. 이때의 충수돌기는 외형상으로는 정상 소견 보이며 현미경상으로만 이상 소견을 보인다.
시간이 지나면서 충수돌기의 부종 유발되고 복벽을 포함한 주변 조직을 자극하게 되며 통증이 우측 하복부에 국한된다.
부종과 허혈이 지속되면 괴사와 천공 일어나며 이로 인한 농양 형성이나 복막염을 유발한다.
천공이 일어나기까지 평균 24-36시간 소요되며, 노인에게서는 기간이 더 짧다.

B. 임상 양상
B.1. 증상
보통 모호한 배꼽 주위 또는 상복부가 체한 듯한 통증으로 내원한다. 이러한 양상의 국소화되지 않은 통증은 10번 흉추 신경으로 들어가는 내장구심 신경 섬유에 의해 발생하는 내장성 통증이다.
식욕 부진, 오심, 구토 동반 가능하다.
우측 하복부로 통증이 이동하는데, 충수 돌기의 위치가 retrocecal 혹은 retroiliac인 경우 통증은 이동 없이 처음부터 우측 하복부에서 시작될 것이다. 충수돌기의 길이가 길다면 통증은 옆구리, 골반 혹은 우상 복부로 전이되어 느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