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시마케팅

저작시기 2017.11 | 등록일 2017.11.13 | 최종수정일 2018.08.2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5,500원

소개글

도시마케팅 정의,특징,목적및 도시마케팅 국내,해외사례분석및 나의의견정리 레포트입니다.

도시마케팅에 대한 의견이 창의적인 발상이라 교수님에게 칭찬을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참고하신다면 생각을 많이 해보았다고 칭찬 받을수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도시마케팅의 정의

2. 도시마케팅의 특징

3. 도시마케팅의 목적

4. 도시마케팅 국내 사례분석
(1) 서울시 사례 (‘I Seoul You')
(2) 전북 남원시 사례
(3) 제주도 사례

5. 도시마케팅 해외 사례분석
(1) 뉴욕 사례
(2) 도쿄 사례
(3) 홍콩 사례

6. 결론 및 나의의견

본문내용

1. 도시마케팅의 정의

도시마케팅은 장소마케팅의 일부로서 도시정부가 주체가 되어 자본, 방문객, 이주민 유치를 위해 도시공간을 상품화하고 판매하는 마케팅 활동이다. 도시는 그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만들어내는 구체적이며 살아있는 삶터, 즉 장소들의 집합이다. 도시마케팅은 이러한 장소의 정체성을 발견하고 해석해 새롭게 기획하고 생성하는 장소정체성 만들기에서 시작한다. 그것을 토대로 단순히 기존 장소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수요자의 구미에 맞는 장소를 만들어 가면서 가치 있는 상품으로 지역을 판매하는 것이 바로 도시마케팅이자 도시브랜드 경영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특정 도시를 하나의 상품으로 인식하여, 지역의 공공과 민간의 협력으로 기업·주민·관광객이 선호하는 이미지·제도·시설 개발을 통하여 도시상품의 가치를 상승시켜, 소기의 목적(지역경제 활성화)을 달성하려는 전략이다. 2. 도시마케팅의 특징

도시마케팅은 도시의 상품화와 고객을 대상으로 한 판촉 활동으로, 도시상품의 생산은 집합적 노력을 통해 나타난다. 상품생산에 공공 및 민간부문, 개인, 단체 모두가 협력적 형태로 참여한다. 도시정부에서는 경제, 산업, 관광, 홍보 관련 부서, 민간부문에서는 주요 지역기업, 상공회의소, 금융기관, 부동산 개발회사뿐만 아니라 백화점, 호텔, 식당, 여행사, 교통회사 등이 참여한다. 생산하는 상품은 낱개보다는 주로 패키지 형태이다. 박물관, 문화유적, 빌딩의 사무 공간, 항만시설, 쇼핑센터뿐만 아니라 축제, 스포츠 등의 이벤트, 거리의 안전, 청결함, 기후, 분위기 등이 모여 하나의 상품을 구성한다. 도시 주민들의 외국어 구사 능력, 외국어 표지판, 노동자들의 숙련도, 질서, 친절 등도 중요한 요소이다. 도시의 이러한 요소들은 상품의 장소성을 강화한다. 따라서 특정 도시의 상품은 다른 곳에 옮겨가면 자주 상품으로서의 효용을 상실한다. 관광 상품, 축제 등에서 보듯 생산과 소비가 흔히 동일 장소 또는 동시에 일어난다. 또 다른 특징은 상품의 유통보다는 오히려 소비자들이 상품을 쫓아 이동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