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덕성 발달] 도덕성 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 도덕성과 인습(투리엘의 모형)

저작시기 2017.11 |등록일 2017.11.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도덕성 발달이론
1. 정신분석이론
2. 학습이론
3.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의 이론
2) 콜버그의 이론

II. 분배를 통한 공정성 학습

III. 도덕성과 인습 : 투리엘의 모형

본문내용

자기통제능력에서 출발하는 도덕성은 부모가 제공하는 행동의 표준과 한계를 내면화함으로써 발달한다. 가족과 사회의 도덕적 규칙을 어떻게 내면화하는지를 설명하는 상이한 이론적 조망이 존재한다. 먼저 도덕성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적 조망을 고찰하고 일상생활에서 자주 일어나는 분배의 공정성 문제와 도덕과 사회적인습의 관계 및 도덕성의 상이한 측면인 공격성의 발달을 함께 검토한다.

I. 도덕성 발달이론
도덕성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에는 양심의 발달을 강조하는 정신분석적 조망, 도덕적 행동에 초점을 맞춘 학습이론적 조망 및 도덕적 추론과 판단에 관심을 갖는 인지발달적 조망이 있다.

1. 정신분석이론
정신분석이론가들은 초자아의 발달과정을 도덕성 발달로 설명한다. 그들은 남근기 동안 이성의 부모를 소유하려는 남아의 오이디푸스 갈등과 여아의 엘렉트라 갈등이 도덕성 발달의 기초라고 설명한다. 이성의 부모를 소유하려는 아동의 욕망은 부모로부터 처벌이나 사랑의 상실을 초래하기 때문에 아동은 이 욕구를 포기하고 동성의 부모를 동일시(identity)함으로써 초자아(superego)의 발달을 이룬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자아이상과 양심으로 구성되는 초자아는 대략 남근기가 끝날 무렵 인 5~6세까지 완전하게 발달한다.
아동의 도덕성 발달을 위해 정신분석적 조망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요인은 부모의 훈육이다. 이 조망의 이론가들은 훈육이 부모의 가치와 도덕적 표준을 내면화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아동의 성적, 공격적 충동은 부모의 훈육에 의해 통제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동시에 부모가 아동에게 충동의 억제를 가혹하게 요구하면 할수록 양심은 더 강하게 발달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정신분석학에서 중요시하는 처벌의 공포와 애정의 상실을 조장하는 훈육은 아동을 도덕적으로 행동하지 못하도록 한다는 증거가 많이 있다. 선행연구(Zahn-Waxler 등 1990; Kochanska, 1991)에 의하면, 아동에게 명령하고 위협을 가하며 신체적 힘에 의존하는 물리적 방법에 의한 훈육은 다른 사람을 해친 후에 죄책감을 느끼지 않게 하고 보잘 것 없는 자기통제력을 갖게 한다.

참고 자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