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안락사에 대한 고찰 리포트

저작시기 2017.10 |등록일 2017.10.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6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가. 안락사의 개념
나. 안락사의 분류
다. 안락사에 대한 의견
1) 찬성의견
2) 반대의견

3. 결론

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에서는 2009년 김 할머니가 국내에서 최초로 연명치료를 중단하면서 존엄사 인정이 큰 이슈가 됐었다. 할머니는 ‘무리하게 생명을 연장하지 말아 달라’고 했다는 가족들의 진술을 법원이 받아들이면서 처음으로 존엄사가 인정이 된 것이다. 그 이후로 존엄사의 판단 기준에 대한 논의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생명을 다루는 문제이기 때문에 이 주제를 다루는 지금도 안락사에 대해 어떤 의견인지, 안락사의 정확한 기준이 무엇인지 어렵기만 하다.
의학 기술이 발달하면서 기대수명은 늘었지만 실제로 건강한 신체를 가지고 살 수 있는 수명은 그리 길지 않다. 하지만 갈수록 기대수명이 길어지는 만큼 안락사에 대해서 윤리적으로 무슨 문제가 있는지, 어떠한 사회적 파급 효과가 있는지 이제는 좀 더 신중하게 안락사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2. 본론
가. 안락사의 개념
안락사는 Eu (well, good)과 Thanatos (death)가 합쳐진 말로 Euthanatos라고 한다. Or Mercy killing이라고도 하여 자비로운 살인을 뜻하는데 이는 고통이 없는 편안한 죽음을 말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두산 백과 기본 의학·의료
http://www.segye.com/newsView/20161020002196
대한신경전신의학회의 설문조사 자료 (연명치료에 대한 노인인식)
YTN뉴스 존엄사 논란 (2014-11-04)
EBS 하나뿐인 지구 <어느 날 내가 죽었습니다. – 존엄사 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