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수술실 사전학습 보고서 , A+ 받은 자료

저작시기 2017.09 |등록일 2017.10.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무균술의 개념
ⅰ. 멸균 및 소독
ⅱ. 내과적 무균술
ⅲ. 외과적 무균술
ⅳ. 수술실에서의 무균술

Ⅱ. 손 소독법
ⅰ. 내과적 손씻기
ⅱ. 외과적 손씻기

Ⅲ. 수술실 간호사의 역할
ⅰ. 소독간호사의 역할(Scrub nurse)
ⅱ. 순환간호사의 역할(Circulating nurse)

본문내용

미생물의 전파를 통제하고 예방하기 위한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방법은 손씻기이다. 손씻기는 손에 비누를 골고루 문지른 후 흐르는 물에 헹구는 것을 말한다. 피부에 상주하고 있는 병원성 미생물의 제거를 위해 방부제와 비누를 혼합하여 사용한다. 피부에 상주하고 있는 병원성 미생물의 제거를 위해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소독제에는 Hexachlorophene, Iodine, Iodophors, Chlorohexidine, Alcohol류, Hygine(tego, P3G, monolauryldiaminoethyl glycine HCI), Zephiran chloride 등이 있다.
손씻기의 목적은 세균의 확산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손의 먼지나 일시균을 제거하여 상주균이 되는 것을 방지한다. 손씻기를 해야 하는 상황은 다음과 같다.
- 감염에 민감한 사람과의 접촉 전후
- 유기물질이 묻은 경우
- 주사, 도뇨, 흡입 같은 침습적인 시술 전
- 오염된 물질이 묻은 후
- 개방상처나 드레싱을 다루기 전/후
- 투약을 준비하기 전
- 장갑을 벗고난 후
일반적으로 비누를 골고루 문지른 후 흐르는 물에 헹구는 것은 내과적 손씻기이고 외과적 손씻기(손소독)는 멸균 복장을 취하기 전에 방부성 핸드솔로 시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ⅰ. 내과적 손씻기
① 세면대 앞에 선다. 손을 씻는 동안 유니폼이 세면대에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② 손톱을 짧게 깎는다.
③ 손에 상처가 있는지 점검하고 손과 팔에서 모든 장신구를 제거한다.
④ 물을 틀고 물줄기를 너무 세지 않게 조절하여 물이 튀기지 않도록 한다.
⑤ 손과 손목부위를 적신다.
이때 손은 팔꿈치보다 아래로 향하게 하여 물이 손가락 쪽으로 흐르게 한다.
⑥ 약 3~5ml의 비누액을 따라 씻거나, 고체 비누의 경우 충분히 거품이 일도록 하여 손 을 씻는다. 고체 비누는 물에 헹구어 비누곽에 올려놓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