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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적 정서행동치료(REBT)의 주요 상담기법

저작시기 2017.10 |등록일 2017.10.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인지적 기법
1. 테이프 녹음을 통한 IB제거
2. 이성적인 해결 혼잣말
3. 참조문 만들기
4. 재구성
5. 언어 교정과 정확성
6. 인지적 과제
7. 비합리적인 신념에 대한 논박
8. 모델링
9. REBT를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치기
10. 심리교육학적 방법
11. 인지적 전환

II. 정서적 기법
1. 수치심의 극복
2. 모험의 감행과정
3. 자기노출 과정
4. 역할 연기
5. 상상을 통한 합리적 정서조절
6. 역할 바꿔 연기하기
7. 효과적인 자기 대화법
8. 유머와 역설법의 사용
9. 시간 투영법
10. 무조건적인 자기 수용

본문내용

I. 인지적 기법
(1) 테이프 녹음을 통한 IB 제거
내담자가 오디오 테이프에 처치과정을 녹음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내담자는 자신의 비이성적인 신념 '난 X에서 틀림없이 성공해야 해. 아니면 난 형편없는 놈이야' 라고 생각하고 그 신념을 옹호하는 논쟁을 녹음할 수 있다. 그리고 나서 자신의 비이성적인 신념이 왜 쉽게 사려깊은 행동으로 갈 수 없는지, 그 이유를 녹음하게 한다. 그리고 이성적 신념이 왜 더 논리적이고, 현실과 더 일치하고,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 그 이유를 설명하게 한다.

(2) 이성적인 해결 혼잣말
이성적인, 짧은 해결 혼잣말은 녹음할 수도 있고 내담자가 가지고 다니면서 이성적인 말을 상기하도록 카드에 적어서 다닐 수 있다. 예를 들면, '나는 어리석게 행동했다고 해서 바보가 아니라 잘못을 저지르기 쉬운 사람일 뿐이다', '이 세상의 어떤 것도 감당 못할 만큼 끔찍한 것은 없다. 다만 불편할 뿐이다'. 이 말들은 내담자가 자신의 비이성적인 신념(IB)을 성공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C에서 효과적이고 새로운 깨달음을 얻은 후에 많이 이용된다.

(3) 참조문 만들기
내담자는 흡연이나 늑장부리기 같은 포기하고 싶은 역기능 행동의 불이익을 적은 카드를 만든다. 또한 자기 페배적인 행동을 포기하여 얻는 이익을 적은 카드를 만든다. 하루에 여러 번씩 카드에 적힌 내용을 읽고 생각하는 것은 이러한 이성적인 생각이 마음속에 자연스럽게 자리 잡게 하는 것을 도와주고 자기 패배적인 습관을 극복할 능력을 강화시킨다.

(4) 재구성
내담자로 하여금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끔찍한' 일들을 '재구성' 혹은 다른 각도에서 보도록 하고 전에는 '지독한' 혹은 '끔찍한' 것으로 보았던 것에는 긍정적인 측면으로 바라볼 수 있는 측면도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 그래서, 그들이 인정받기 원하는 사람에게 재빨리 거절당한 것이 그 사람의 승인을 얻는 데 쓸데없이 낭비할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을 알도록 한다.

참고 자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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