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내과계 실습 사례보고서(case study) -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A+받은 레포트입니다!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10.26 | 최종수정일 2017.10.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8페이지 | 가격 6,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실습A+받은 보고서입니다. 꼼꼼하게 성실히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성인간호학 내과계 실습 CASE STUDY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기간 및 방법
3. 문헌고찰

Ⅱ. 본 론
1. 대상자의 일반적인 정보
2. 대상자의 내원동기
3. 건강력
4. 간호력 사정 (NANDA 패턴 II의 13가지 영역)
5. 신체검진
6. 진단검사
7. 약물요법
8. 치료기간 중 대상자 상태
9. 문제목록
10. 간호계획, 수행 및 평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만성폐쇄성폐질환>
① 질병의 정의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란 유해한 입자나 가스의 흡입에 의해 폐에 비정상적인 염증 반응이 일어나면서 이로 인해 점차 기류 제한이 진행되어 폐 기능이 저하되고 호흡곤란을 유발하게 되는 호흡기 질환이다. 폐기종, 만성 기관지염 등이 이에 속한다.

② 병태생리
담배연기와 유해물질은 폐 염증반응을 초래하고 이들 염증반응으로 인한 폐실질 파괴와 정상복구 시스템의 파괴로 폐기종과 소기도 섬유화를 초래할 수 있다. 이런 병리학적 변화로 air trapping과 기류제한을 초래한다. COPD와 천식 모두 호흡기계에 염증반응을 일으키지만, 관련된 염증반응의 종류와 염증매개물질은 다르다. 그러나 일부 COPD 환자는 천식양상을 보이며, 호산구가 증가된 천식 염증반응과 혼재되어 나타날 수 있다. 기도 내강의 병리학적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폐기능 감소는 주로 FEV1 감소로 나타나고, 폐기종에 의한 폐실질 손상은 FEV1 감소와 가스교환(폐확산능)장애를 주로 초래한다.

③ 원인
흡연은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주된 원인이며 이 질환의 예방을 위해 금연은 매우 중요하다. 최근에는 흡연 이외에도 여러 숙주 요인들과 환경 요인들의 복잡한 상호작용이 만성 폐쇄성 폐질환을 발생시킨다고 추정하고 있다. 숙주 요인으로는 유전자, 기도 과민반응 등이 관련되며 환경 요인으로는 흡연 외에도 직업성 분진과 화학물질, 실내 외 대기오염 등이 관련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까지는 흡연이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다. 비흡연자에 비해 흡연자에서 호흡기 증상의 발생과 폐 기능 이상 소견을 더 자주 볼 수 있으며, 사망률이 높다. 이러한 차이는 흡연량에 따라 직접적으로 비례한다. 하지만 모든 흡연자가 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으로 발전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아 개개인의 유전적인 요인들이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발생위험에 관련되어 있다고 추정되고 있다. 흡연자 중에 만성 폐쇄성 폐질환으로 발전되는 비율은 일반적으로는 15~20% 정도로 추정하지만, 증상이 없는 환자에서 진단이 늦어지고 환자의 인지도가 낮으므로 실제로는 이보다 더 높을 수 있다.

참고 자료

조경숙 외 공저(2016). 성인간호학 상. 서울: 현문사.
조경숙 외 공저(2016). 성인간호학 하. 서울: 현문사.
양선희 외 공저(2014). 기본간호학Ⅰ. 서울: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