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A+ 레포트>>중환자실 혈변 hematochezia

저작시기 2015.02 |등록일 2017.10.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3,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A+ 받은 내과중환자실 케이스 스터디 입니다.

목차

Ⅰ. 대상자 관련 정보
1. 입원 시 정보
2. 질병력과 일반정보
3. 건강과 관련된 정보
4. Vital Sign
5. I/O check
6. 수혈 기록
7. 혈당 검사
8. 진단검사
9. EKG 판독 결과
10. EGDS 판독 결과
11. CFS 판독 결과
12. Chest A-P
13. 입원 후 약물 치료
14. 영양 검색 결과지

II. 문헌고찰 - Hematochezia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치료

Ⅲ. 간호과정
#1. 위장관 출혈과 관련된 체액부족 위험성
#2. 침습적 절차와 관련된 감염 위험성

본문내용

1. 정의
흑변(melena)은 자장면 소스나 타르처럼 검정색을 띠는 변을 보는 것을 말한다. 상부 위장관 출혈이 있는 경우, 혈액의 적혈구에 있는 헤모글로빈(hemoglobin)이 위에서 분비되는 위산과 반응하여 헤마틴(hematin)으로 변하면서 어두운 색을 띠게 된다. 이 경우 대변에 헤마틴이 섞여 나오므로 변의 색깔이 까맣게 된다. 그러나 상부위장관 출혈이라고 해도 출혈량이 너무 많거나 출혈이 급속히 일어날 경우에는 혈액이 위산과 섞일 시간이 없기 때문에 변의 색깔이 검은 빛을 띠지 않고 밝은 적색의 혈변을 배설하기도 한다. 보통 상부위장관 출혈이 발생하면 구토나 현기증, 어지러움, 창백, 쇠약감, 발한, 동통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혈변(hematochezia)은 대변에 선홍색의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을 말한다. 선홍색의 혈변은 소장, 대장이나 직장과 같은 하부 위장관의 출혈을 의미한다. 하부 위장관에 출혈이 발생한 경우 혈액이 위액과 섞이지 않기 때문에 대변의 색깔이 검지 않다. 출혈 부위가 항문에 가까울수록 대변에 섞여 나오는 혈액의 색깔이 선홍색을 띤다.

혈변의 형태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붉은 피만 보이는 경우도 있고, 핏덩어리가 보일 수도 있으며, 형태를 갖춘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또는 피가 섞인 설사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의사에게 혈변의 양상을 자세히 설명하는 것이 출혈의 원인을 추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부위장관 출혈이라도 대변이 까맣게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출혈에 의해 하부위장관 내로 흘러나온 혈액이 장 내에 오랜 기간 머물면서 색깔이 검게 변했기 때문이다.

2. 원인
1) 흑변(melena)의 원인
(1) 식도 질환 : 식도암, 식도염, 식도 열상, 식도정맥류 파열
(2) 위 질환 : 위궤양, 위염, 위암, 혈관 이형성
(3) 소장 질환 : 궤양, 염증성 장질환, 소장암
(4) 약물 및 음식 : 시금치 혹은 선지 등 철분 함유 음식, 철분제제 복용, 변비 철분제제, 비스무스(bismuth) 제제(데놀, 비스로겔, 파이로리드 등), 감초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