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ICU Subdural Hematoma 케이스스터디 간호과정 고체온, 감염위험성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10.25 | 최종수정일 2017.11.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실습으로 중환자실을 실습할 때 작성했던 케이스스터디입니다.
Subdural Hematoma를 케이스로 잡았고, 간호과정으로는 대사율 변화와 관련된 고체온, 침습적 처치와 관련된 감염위험성가 있습니다.

목차

1. 간호력

2. 질병기술

3. 진단적 검사

4. 투약

5. 간호과정
1) 대사율 변화와 관련된 고체온
2) 침습적 처치와 관련된 감염위험성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경막하혈종은 경막과 지주막 사이의 출혈로 발생한다. 경막하혈종은 보통 뇌조직과 뇌실질의 혈관손상으로 일어난다. 뇌의 시상정맥동으로 흐르는 정맥이 대부분 경막하혈종을 일으킨다. 일반적으로 경막하혈종은 정맥출혈이기 때문에 서서히 진행되지만, 동백출혈로 인한 경막하혈종의 경우 좀 더 빠르게 진행된다. 경막하혈종은 급성, 아급성, 만성으로 분류된다.
혈종이 뇌를 압박하면 slurred speech, impaired gait, dizziness 등의 neurological adnomalities 가 나타날 수 있고 심하면 혼수상태나 사망에까지 이른다.

* acute SDH
SDH 중 생명을 위협하는 가장 심각한 종류이다. 일반적으로 두부 손상 후 48시간 이내에 증상이 나타나며, 의식수준 저하와 두통 같은 뇌압 상승으로 인한 뇌조직 압박 증상이 나타난다. 혈종의 크기가 환자의 예후뿐 아니라 임상상태를 결정한다. 환자의 의식수준은 기면에서 혼돈과 무의식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며 뇌압이 계속 상승하면 손상 받은 쪽의 동공이 확대되고 고정된다. 둔기손상에 의해 급성경막하혈종을 일으킨 경우는 뇌부종을 동반한 심한 뇌손상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뇌부종으로 인한 뇌압상승은 혈종을 제거하기 위한 외과적 중재를 해도 이환율과 사망률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 subcute SDH
아급성 경막하혈종은 손상 후 2~14일 이내에 발생한다. 첫 출혈 후 경막하혈종이 시간이 지나면서 커지는데, 그 이유는 혈액 파괴물질이 등장성을 유지하기 위해 경막하 공간으로 체액을 끌어들이기 때문이다. 혈종이 생기면서 정신상태의 변화가 오고 혈공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진행된다.

* chronic SDH
만성 경막하혈종은 경증 두부 손상 후 수주 혹은 수개월 후 발생한다. 뇌조직의 위축으로 경막하 공간이 좀 더 넓어지는 50~60대에 만성 경막하혈종이 발생하기 쉽다. 뇌조직의 위축으로 뇌조직은 지지 구조물에 붙어 있으나 장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찢어지기 쉽다.

참고 자료

김금순 외. (2015). 성인간호학Ⅰ. 파주: 수문사
신경림 외. (2010). 성인간호학Ⅲ. 서울: 현문사
이대희 외. (2009). 그림으로 보는 신경학. 서울:대한의학서적
박은영 외. (2014).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현문사
차영남 외. (2015).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의학검색엔진 kmle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