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불안과 방어기제(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에서의 불안, 불안에 대한 대처와 자아방어, 갈등과 자아방어, 방어기제의 유형)

저작시기 2017.10 |등록일 2017.10.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I. 불안
1. 현실적 불안
2. 신경증적 불안
3. 도덕적 불안

II. 불안에 대한 대처와 자아방어

III. 갈등과 자아방어

IV. 방어기제의 유형
1. 억압
2. 합리화
3. 투사
4. 반동형성
5. 전위
6. 퇴행
7. 승화

본문내용

I. 불안
프로이드는 인간이 지닌 불안의 원천을 출산외상(出産外傷, birth trauma)에서 찾고 있다. 출산이란 양수로 둘러싸인 채, 기압이나 그 밖에 자력으로의 호흡이 필요치 않은 극히 편안하고 안정된 상태에서 갑자기 강한 외압이 작용하는 외계로 내던져지는 형국으로 바뀌는 행위인 것이다.
성장하면서 인간은 주위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타인을 포함한 환경은 요구를 충족시켜줌과 함께 위협을 주기도 한다.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 불안을 체험하게 된다. 불안의 기능은 개체에게 주위환경이 위협이 되고 있음을 알리는 경고이다. 불안이 증대됨에 따라서 개체는 어떠한 형태로든 행동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때로 불안은 인간을 나약하게 만들며, 이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게 하는 경우도 있다. 홀로 방기된 상태에 있는 어린이, 홀로 어둠에 있는 어린이가 느끼는 불안과 공포는 인간이 출생과 더불어 갖는 외상적 불안으로 볼 수 있다. 그밖의 불안을 프로이드는 세 가지로 나누어 제시한 바 있다.

1) 현실적 불안(reality anxiety)
주위환경이 현실적으로 주는 불안으로 공포와 같은 유형의 것이다. 매를 맞게 되었거나 불이 났다거나, 잘못을 저질러 체면에 손상이 갈지도 모른다거나 직장에서 쫓겨날지도 모른다는 등의 불만이 이에 속한다. 실제로 행해진 일에 대한 공포인 것이다.

2) 신경증적 불안(neurotic anxiety)
실제로 행해진 일은 아니지만 그런 일을 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우려에서 나오는 불안이다. 심리적인 것이 원인이 되며 이는 신경증을 유발케 할 수도 있으므로 특히 주목되는 불안이다. 원욕의 요구대로 성적 충동을 근친에게 향하게 한다거나, 그 밖의 나쁜 짓을 하게 되면 어떻게 하나 하는 우려에서 오는 불안이다. 이는 본능 자체에 대한 두려움이라기보다는 그에 따른 행위의 결과에 대한 두려움이므로 기본적으로는 현실적인 불안에서 파생되어 나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이드는 행동의 상징적 의미는 신경증적 불안이나 행동으로 가장 명백히 나타나는 것으로 보았다. 세수 후에 세면대를 수없이 헹구어내는 행위 같은 것이 청결벽으로 알려진 신경증 증세의 하나이다.

참고 자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