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크레이머책(놀이,승화,미술치료)

저작시기 2017.10 |등록일 2017.10.25 | 최종수정일 2017.10.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미술, 미술치료 그리고 놀이
Ⅱ. 승화에 대한 메모
Ⅲ. The Art Therapist's Function
Ⅳ. 미술작품의 수준과 미술치료(On quality in art and art therapy)
Ⅴ. 전이와 치료적 동맹(Transference and The therapeutic alliance)
Ⅵ. 역전이와 공감(Countertransference and Empathy)

본문내용

Ⅰ. 미술, 미술치료 그리고 놀이
미술과 놀이의 차이점
play에 머물러서는 치료가 안된다.
play: 쾌락원리, id-부분적, 불완전
art: 현실원리, ego, art의 process가 없으면 현실만족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동물행동학연구: 놀이는 인간과 동물이 할 수 있지만(위로차원) 미술은 인간만이 할 수 있다.(해결차원)
* 위로차원: 과도기적인 대상으로서(분리개별화과정에서의 중간대 상: 불안감소)
* 바이테티크: “동물도 장남감을 가지고 잘 논다.”
놀이(toy)는 특정한 목표가 없고 초보적인 수준에 서 인간발달에 기여한다.

play와 playfulness의 차이: play와 playfulness는 다르다.
동물은 놀이로 끝난다.(동물의 놀이: 종족번식이나 사냥등 생존을 위한 연습을 위해서 하는 놀이- 목적이 아닌 기 술을 얻기 위한 것, 영역을 지키기 위한 것)

인간은 놀이에서 주로 울고 싸우는 것으로 끝이 날 때가 많다. 그 이유는 추동(libido, 공격적 에너지)에 의해서 놀 기 때문에 인간에게 놀이란 늘 행복하거나 즐거운 것은 아니며 결국, 죄의식이나 처벌의 요소가 섞이기 시작한 다. 원래 놀이란 본질적으로 ego, superego에서 벗어 나는 것이기 때문에-<어느 정도 ego기능의 강화 효과는 있다>- 미술치료에서 놀이로 끝나는 것은 치료가 될 수 없다. 미술치료는 ego, superego 기능의 강화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놀이의 가치는 기쁨, 쾌락(pleasure)에 있고 책임감으로 부터의 자유에 있다. 따라서 놀이에서 학습(teaching)이 이루어진다는 것은 이미 playfulness를 잃어버리게 되는 것이다. art는 유희성(즐거움)을 잃어버리지 않고 insight 가 형성되는 것을 말한다.

사례: 사라와 매튜
1) 사라(10살): 문제영역-무단결석, 학업실패, 파괴적인 행동
여러 가지의 그림재료중 점토를 골라서 가족의 추수감사절 축제를 준비하는 놀이를 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