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난소종양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7.10.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교수님께 칭찬받고 A++받은 과제입니당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당~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문헌고찰
2)사례연구
3)간호과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난소는 인체의 장기 중에서 가장 많은 종류의 종양이 발생하는 기관으로, 이곳에 생기는 종양을 통틀어 난소종양이라고 한다. 난소종양이 생기는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 수 없으나 지속적인 배란이나 외부 자극으로 인해 난소의 상피세포가 난소 안으로 들어가고, 여기 액체가 고이며 형성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악성종양인 난소암의 경우에는 흡연, 비만, 고혈압, 고지방식이 같은 환경적인 요인과 함께 유전적인 요인이 발병의 위험을 높인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난소종양은 증상이 거의 없어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어렵고, 원인이 확실하지 않아 예방하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이번 연구를 통해 난소종양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난소종양 대상자 간호를 익혀 대상자에게 적절한 간호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연구기간 및 방법
- 기간 : 2015년 12월 9일 ~ 12월 11일까지 3일간 진행되었다.

Ⅱ. 본론
1. 문헌고찰
양성 난소종양
(1) 난소의 정의
알집으로도 불리는 난소는 자궁의 좌우에 각각 1개씩 존재하는 여성의 성선으로 남성의 고환과는 발생학적으로 동일한 기관(상동기관)이다. 난소는 난자를 보관하고 여포를 성숙시키며 배란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배란된 난자는 난관을 통해 자궁으로 이동하게 되고 배란이 이루어진 여포는 황체로 변한다. 여포 및 황체에서는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테스토스테론 등의 성 호르몬을 분비하며 이러한 호르몬의 분비는 뇌의 시상하부 및 뇌하수체의 분비 호르몬들과의 상호작용으로 조절된다.

(2) 난소의 위치
일반적으로 자궁의 뒤쪽, 난관의 아랫부분에 좌우 하나씩 위치한다. 난소의 표면은 난소간막이라는 복막에 둘러싸여 있다. 엉치엉덩관절(천골장골 관절)의 앞에 있으며 앞으로는 배꼽동맥(제동맥) 및 바깥엉덩동맥(외장골동맥)과 뒤로는 속엉덩동맥(내장골동맥) 및 요관과 맞닿아 있다.

(3) 난소의 형태 및 구조
- 정상 난소의 크기는 다양하나 길이는 약 3~5cm, 무게는 7~10gm 정도이다. 호르몬 생성, 월경주기,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다. 신생아 및 소아기에는 작고 긴 모양이며 사춘기에 이르러 점차 커져 아몬드 모양의 형태를 보이다가 폐경 후에는 다시 작아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