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유아기 경험의 중요성, 성격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저작시기 2017.10 |등록일 2017.10.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유아기 경험의 중요성

II. 성격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1. 구강기 : 0~18개월
2. 항문기 : 18개월~4세
3. 남근기 : 4~6세
4. 잠복기 : 6세~사춘기 이전
5. 생식기 : 사춘기(12세 전후 시작)

본문내용

I. 유아기 경험의 중요성
프로이드는 성격발달의 기저를 유아기(early childhood)에서 찾고 있다. 그는 성격발발에 있어서 양육과 관련된 부모와 아이 간의 상호작용이 여하한 것이냐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사랑과 공포, 분노 등의 표현은 아이의 성격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그 예로써, 유아기의 어린이는 무력하며 전적으로 어른에게 의존해서 살 수 밖에 없다. 어른, 특히 부모가 따뜻하고, 사랑을 베풀며 신뢰감이 가는 양육을 하는가, 아니면 매정하고 신뢰감 없는 양육을 하는가에 따라 유아의 성격 형성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전자의 경우 어린이는 타인으로부터 종은 대우를 받으리라는 기대를 학습하게 된다. 이것은 그를 낙천적으로 만드는 계기가 된다. 후자의 경우 부정적인 경험이 비관적인 태도를 형성시키기 쉽다.
성장함에 따라 어린이는 자기통제, 탐구능력, 그리고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 등을 신장시키게 된다. 이러한 능력이 발달되어 가는 과정에서 부모가 아이들에게 많은 제재를 가하고, 자기통제를 과도하게 요구하게 되면 그 어린이는 지나치게 규율과 정돈에 신경을 쓰는 성격으로 발달해 나간다는 것이다.
프로이드가 제시한 이러한 예가 함의하는 바는 유아기의 각 연령별로 각기 다른 문제에 봉착하게 되고, 이를 부모와의 관련 하에 여하히 풀어나가느냐에 따라 각기 다른 성격을 형성하게 된다는 것이다.
프로이드는 우리가 우리의 부모와 어떠한 형태의 정서적 유대를 가졌었느냐하는 것이 일생을 통해 나타나게 되고, 이는 우리가 만나는 타인들에 대한 반응형태를 결정하는 것으로 믿었다. 그는 인간이 태어나서 5, 6년 이내에 부모와 맺게 되는 지적․ 정서적 경험이 성격 형성의 토대가 되는 것으로 보았다. 그 밖에 프로이드는 수유(授乳)방법, 배변훈련이 어떠했느냐에 따라 성격 형성이 달라지는 점을 지적한 바도 있다.

II. 성격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프로이드는 성격의 발생학적(유전적)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성격의 유형은 유전적인 소인과 이전의 경험, 그리고 그가 현재 처하고 있는 상황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