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가 비스반데로에의 건축적 사고, 주요작품과 구축개념을 바탕으로 한 비판적 시선

저작시기 2016.09 |등록일 2017.10.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건축가 미스 반 데 로에의 주요작품과 건축적 사고, 구축 개념을 알아보고 그를 비평하거나, 현대의 시점에서 본받아야 할 것에 대해 서술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Mies Van Der Rohe, 그의 건축적 사고

2. 그의 주요 작품과 구축 개념
1) 마천루와 오피스 빌딩 습작들_1920년대 초
2) 바르셀로나 독일 파빌리온_1929
3) 투겐하트 저택_1930
4) 판스워스 주택_1951

3. 결론

04. 참고문헌

본문내용

01 Mies Van Der Rohe, 그의 건축적 사고
“우리들은 한 조각의 벽돌로부터도 배울 수 있다. 얼마나 작은 형태가 현명하고, 어떤 목적에 쓰여지고, 연결되며, 또 이 패턴과 무늬가 얼마나 이론적인지 모른다. 재료 하나 하나에는 그 자체의 특수한 성격이 있다. 우리는 건축적 기능을 그 재료를 알고 있는 것 만큼 잘 알고 있어야 하고 명확하게 분석 하여야 한다.”
- 미스의 IIT 주임교수 취임 연설문

미스는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와 르 꼬르뷔제와 같이 모더니즘 시대의 3대 건축거장으로 잘 알려져 있다. 라이트가 자연에서 온 소재로 유기적 건축을 했고 르 꼬르뷔제가 노출콘크리트와 같은 재료로 회화적이고 조각적 건축을 했다면, 미스는 철과 유리라는 당시의 새로운 재료로 그 특성을 살려 단순미와 구조미가 여실히 드러나는 건축을 행했다. 따라서 그는 전 세계에 단순미와 구조미의 건축 양식을 퍼트렸으며 교육자로서는 미국의 건축교육을 독일식으로 바꾸기도 했다.
그의 예술에 대한 철학은 그 시대의 다른 건축가들과 달랐다. 예술이 과학과 같이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면의 표현이라고 바라봤고 근대 건축의 주요 관점인 새로운 형태와 공간·재료·구조 등 다양한 방면에서 언제나 선구자적인 역할을 맡았다.
그는 단순하고 명쾌한 구조 개념을 내세워 일관된 건축 공간을 “보편적 무주공간(column free space)" 이라고 단언했다. 언제나 새로운 구조형식과 재료에 주목하여 그만의 건축 세계를 개척했다. 그의 이러한 사고는 독일에서 미국으로 건너오면서 더욱 견고해졌고 건축디자인에 있어 본질적이지 않은 것은 배제하고 그 대신 구조체의 외부 노출과 색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전통적으로 장식이 맡았던 역할을 대치시켰다. 여기서 ”Less is more; 보다 적은 것일수록 보다 풍부하다“ 라는 그의 건축적 가치관을 엿볼 수 있다.
그에 대해 알아보는 과정에서 바우하우스를 빼놓을 수 없다. 근대 건축에 공헌한 여러 이론들 중 바우하우스의 위치는 독일공작연맹의 규격화운동 이후 유럽의 중심적 역할을 했다.

참고 자료

남경훈·이강업, 1930년 이전 미스 반 데어 로에 주택 디자인 전략의 발전적 전개에 관한 연구
서민우, 단순미의 위대한 건축가 미스 반 데 로에
이호정, 유동하는공간: 비대상의 세계
이호정·정희원, 노자사상과 미스 반 데르 로에의 건축사상에 관한 비교연구
정황기·심우갑, 미스 반 데 로에의 ‘명확한 구축’ 에 관한 연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