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아동간호학실습. 뇌전증. 케이스발표

저작시기 2017.06 |등록일 2017.10.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아동 대상자 소개
Ⅱ. 질병에 대한 이론적 고찰
Ⅲ. 간호사정
Ⅳ. 간호과정
Ⅴ. 참고문헌
Ⅵ. 결론

본문내용

* 발작장애(seizure, epilepsy)
- seizure는 비정상적인 전기 신호 배출 기간으로, 불수의적인 운동과 행동, 감각변화를 유발한다. 매년 18세 미만 아동 약 120,000 명이 처음 발작을 경험하고, 생후 1년은 발작 발발이 가장 많은 시기이다. epilepsy은 기저질환인 뇌 기형에 의해 이차적으로 나타나는 재발성, 원인불명의 발작이 특징인 만성 질환이다. 15세 미만의 아동 중 약 45,000명이 매년 뇌전증에 걸리고, 326,000명이 뇌전증을 가진 채 살아간다.
◈ status epilepticus
1) 질병의 원인
- 뇌에서 지나치게 많은 수의 뉴런이 과다흥분을 일으켜 비정상적으로ㅠ 전기를 방출하면 발작이 일어난다. 발작은 중추신경계 장애나 구조적 결함, 또는 중추신경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뇌손상, 감염, 전해질장애, 독소, 뇌종양 등) 때문에 발생할 수 있다. 유전인자나 가족의 유전적인 소인이 발작을 야기할 수도 있다. 일부발작은 알려져 있는 원인이 없다.
2) 병태생리
- 5분 동안 지속적인 발작을 보이거나, 발작 사이에 완전한 의식 회복 없이 임상기록이나 뇌파상 간헐적 발작의 증거가 있는 경우이다. 아동에서 주된 위험인자는 열, 감염, 의학적 상태의 최근 변화이다. 5세 미만의 아동과 최근 2년 이내 뇌전증 진단을 받은 아동에서 좀 더 자주 발생한다. 발작이 가장 심할 때는 기초대사율이 증가한다. 다시 말해 산소와 포도당 요구량이 증가한다. 발작이 지속되면 뉴런이 손상되고 뇌 저산소증이 일어나며, 발작 지속 시간이 길어질수록 사망 위험이 증가한다.
3) 증상
- 발작의 증상은 발작의 유형과 지속 시간에 따라 다르다. 다양한 부분발작과 전신발작이 있다. 부분발작은 종종 전조이나, 예기치 않은 갑작스런 행동변화로 시작된다. 아동이 일단 전조의 패턴을 인식하면, 바닥에 누울 시간이 있어, 손상을 피할 수 있다. 전신발작은 흔히 긴장성 경련기로 시작하는데 무의식, 지속적 근육수축, 지속성 경직이 특징이다.

참고 자료

서울대학교병원, 「간호진단과 계획」,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4.
성미혜 외, 「간호진단분류」, 수문사, 2005.
김기령, 「최신의학약어사전」, 아카데미아, 2007.
홍창의, 「홍창의 소아과학」, 대한교과서, 2008.
홍경자 외, 「최신아동간호학Ⅱ」, 수문사, 200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