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울혈성심부전 레포트

저작시기 2017.05 |등록일 2017.10.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병태생리
2. 원인
3. 보상기전
4. 임상증상
5. 진단검사
6. 간호진단
7. 간호
8. 출처

본문내용

1. 병태생리
1) 전부하의 증가
심장근육은 고무줄과 같이 당길수록 수축력이 강해진다. preload는 심실수축 직전의 심실근육섬유의 길이로, 이는 이완기말 심실압력이나 심실혈류량을 나타낸다. 섬근섬유의 길이가 증가하면 심실압력이나 심실혈류량이 증가하여 전부하를 증가한다. 전부하는 심장판막, 특히 승모판의 상태, 혈류량, 심실벽의 순응도, 정맥혈관의 긴장도, 혈류 유입상태 등에 의해 결정된다. 전신에서 심장으로 들어오는 정맥혈의 양이 많아지면 심근섬유는 늘어나 당겨지고 수축력은 증가한다. 이때 심장수축력은 일반적으로 증가하는데 이를 starling의 법칙이라 한다. 그러나 고무줄이 너무 당겨지면 탄력성을 잃고 늘어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심근섬유도 생리적 한계를 넘어 과도하게 늘어나면 수축력이 감소한다. 전부하를 증가시키는 요인에는 과혈량, 판막역류, 선천성심장기형 등이 있다.
2) 후부하의 증가
afterload는 심장이 대동맥판막과 폐동맥판막을 통해 폐와 전신으로 혈액을 보내는 데 필요한 심실의 압력을 말한다. 즉 심장이 전신으로 혈액을 내보내기 위해서 얼마나 강하게 수축해야 하는지를 나타낸다. 전신동맥의 긴장도, 대동맥과 동맥의 신전정도, 심실벽의 크기와 두께, 대동맥판막협착증, 혈액의 점성도 등은 모두 후부하에 영향을 미친다. 말초혈관저항이 높거나 고혈압이 있으면 심실에서 혈액을 밀어내는 데 더 큰 힘이 요구된다, 장기간 고혈압이 있으면 후부하가 증가되어 심실은 결국 수축에 필요한 힘을 생성해내지 못하게 된다.
3) 심근 수축력의 감소
심근에 산소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할 경우 심근의 rfdldhksms 상관없이 심근수축력은 감소한다. 심근 수축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심장질환이 있거나 심장 외부에서 심장에 압박을 가하는 경우다. 심근수축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심장질환에는 관상동맥 죽상경화증, 심근경색증, 심근염, 심근병증, 심실류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1 – 658p ~ 675p
중환자 간호 – 89p ~ 114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