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empyema 간호과정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7.10.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문헌고찰

Ⅱ. 사례연구 기간 및 방법

Ⅲ. 간호과정
1. 간호사정
(1) 간호력
(2) 진단검사
(3) 약물
2. 간호과정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농흉 Pleural empyema
- 농흉이란 흉막강 내에 농이 축적되는 것이다.

(1) 원인
- 농흉의 일반적인 원인은 폐렴, 폐농양, 흉막 삼출액의 감염, 외상 등이다. 폐렴이나 폐농양이 흉막으로 전파되거나 림프절 폐쇄로 감염된 림프가 흉막강 내로 역행한다. 간농양이나 횡격막하 농양이 횡격막 림프계를 통해 폐 주위를 퍼질 수 있다. 흉곽수술이나 흉부외상을 통해 세균이 흉막강 속으로 직접 침입하기도 하고 외상에 의해 혈액이 흉막강 내에 축적되고 완전히 배액되지 못하면 세균의 성장을 촉진하게 된다.

(2) 임상증상
- 임상증상으로는 가슴 통증, 호흡곤란,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➀ 가슴통증
⇒ 늑골을 안에서 둘러싸고 있는 벽측 흉막에는 통증 신경이 있어 흉막염이 있을 경우 벽측 흉막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기 때문에 숨을 들어 마실 때나 기침을 할 때 날카롭고 찔리는 듯한 가슴 혹은 옆구리의 통증을 느끼게 된다. 간혹 흉막염이 생긴 쪽의 어깨 부위에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고 염증이 발생하는 초기에 통증이 심하다가 오히려 흉수가 더 증가하게 되면 통증이 가라앉는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⓶ 호흡곤란
⇒ 흉수가 흉강 내에 차게 되면 흉벽과 횡격막이 떨리면서 호흡근육 활동이 제한되기 때문에 호흡이 점차 곤란하게 되며 폐가 압박되거나 혹은 심장 혈액의 박출량이 감소됨에 따라서도 호흡곤란이 발생하게 된다.

➂ 기침
⇒ 흉막 염증 때문에 폐가 압박되거나 기관지가 자극되어 기침이 발생하게 되고 대개 가래가 없는 마른 기침으로 나타나게 된다.

(3) 진단검사
흉부 X-선검사와 흉강천자술로 진단할 수 있고 농흉의 흉막액은 진하고 불투명하며 심한 악취가 난다. 검사실에서 흉막액의 색깔, 적혈구수, 백혈구수와 감별계수, 당⦁단백질 수치, LDH, pH 등을 분석한다. 또한 그람염색, acid-fast 염색, 세포검사를 실시한다. 흉막액의 단백질 농도가 3g/100mL보다 높으면 삼출물이 계속 나오고 있음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상, 현문사, 2014, 조경숙 외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현문사, 2016, MEG HULANICK 외
약학정보원 www.health.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