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외상병동 case study peritonitis,chole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10.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문헌고찰
1. 복막염(peritonitis)
2. 담낭절제술

Ⅲ. 연구기간 및 방법

Ⅳ. 간호사정

Ⅴ. 간호과정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담도계 (biliary system)는 담낭(gallbladder), 담관(bile duct), 담낭관(cystic duct)으로 구성되어 있고, 담낭관은 간관(hepatic duct)과 합쳐져 총담관(common bile duct)을 형성합니다. 대상자는 총담관(CBD)의 손상으로 인한 복막염으로 담낭절제술을 시행하였고, T-tube insertion하였습니다. 복막의 염증인 복막염은 복부 장기질환의 위험한 합병증이고, 이환율과 사망률이 높으며, 복부 수술 후 생기는 가장 흔한 사망 원인이기 때문에 섬세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그러므로 총담관 손상으로 인한 복막염으로 담낭절제술을 한 대상자가 나타낼 수 있는 여러 가지 증상을 사정하고 환자가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실제적인 진단을 내리고 대상자에게 적합한 간호를 제공하여 환자의 신체적, 정신적 안위를 도모하고자 연구를 하게 되었습니다.

Ⅱ. 문헌고찰
◎ 복막염(peritonitis)

<그 림>

▶ 정의 및 원인
복막염(peritonitis)은 복강 및 복강 내 장기를 덮고 있는 얇은 막인 복막에 발생한 염증 혹은 자극 증상으로, 국소적 혹은 복강 전반에 걸쳐 나타날 수 있으며 경과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나눈다. 급성인 것은 중독 증세를 나타낼 때가 많으며, 위궤양-십이지장궤양의 천공, 충수염-장티프스에 의한 장의 천공, 자궁외 임신의 파열 등이 원인이 된다. 천공 때는 순간적으로 심한 복통이 일어나고, 쇼크증세를 나타날 수 있다. 만성인 것은 결핵과 암에 기인하는 일이 많으며, 간경화의 말기에도 많이 발생한다. 대표적인 것이 결핵성 복막염이고, 그 밖에 암성 복막염도 흔히 볼 수 있다.

▶ 증상
일반적으로 가장 뚜렷한 증상은 복부의 통증이다. 급성 복막염의 통증은 일으키는 원인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급성충수염이 터져 복막염이 된 경우는 배를 만질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하고, 또 배를 눌렀다가 갑자기 손을 떼었을 때에 극심한 통증을 호소한다. 담낭의 염증이 원인이 된 경우는 우상복부 통증과 고열이 있으며, 화농되어 담낭이 터지면 급성 복막염을 일으키고 사망하는 경우가 많다.

참고 자료

조경숙 외 9명(2013.1.30), 성인간호학(하), 현문사, CHAPTER 13 간, 담도, 췌장장애 대상자 간호
국제간호진단협회, 간호진단(정의와 분류) 2012-2014, 정담미디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