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궤양성 대장염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17.10 |등록일 2017.10.22 | 최종수정일 2017.10.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1,400원

목차

Ⅰ. 서론
1. 문헌고찰
2. 간호사정
3. 진단적검사
4. 약물요법

Ⅱ. 본론
1. 주관적, 객관적 자료
2. 대상자의 간호진단 목록 작성
3.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간호를 계획, 수행 및 평가
4. 대상자의 교육계획안

Ⅲ. 결론

본문내용

질환명
궤양성 대장염(Ulcerative colitis)

정의
∎궤양성 대장염[ulcerative colitis]
-결장과 직장의 점막과 점막하층을 침범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이것은 보통 직장에서 시작되어 근위부로 진행된다. 대장 중에 주로 S자 결장과 직장을 포함한다.
-염증은 음와의 저부에서 시작되어 점막하에 퍼지는 농양과 함께 작은 점막성 출혈을 일으켜 괴사의 원인이 된다. 즉 염증성 중개자를 증가시키고, 울혈과 부종을 일으켜 조직을 부스러지기 쉽게 하고 궤양을 일으킨다. 궤양과 탈락된 점막조직 사이의 염증성 폴립인 가성폴립이 보인다. 궤양은 쉽게 출혈을 일으켜 특징적 징후인 혈변의 원인이 된다. 위축과 장이 좁아짐은 만성염증 때문에 발생한다. 만성화되면 전암성 변화로 상피표면에 이형성이 나타난다.

<중 략>

치료
∎비수술요법
① 약물요법
-약물은 급성악화 중지, 재발의 예방 및 최소화를 위해 사용한다. 가장 일반적인 약물은 부분적인 염증을 조절하고 전체적으로 면역반응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Sulfasalazine(Azulfidine)은 60세 이상의 궤양성대장염 대상자에게 사용한다. Sulfonimide 항생제의 재료는 5-aminosalycylic acid(5-ASA)로, 오래 사용해도 안전하고 효과가 좋지만 sulfa 약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민감할 수 있다. 임신 주에는 복용하지 않는다.
-Corticosteroids는 강력한 항염증효과 때문에 염증성장질환의 급성악화를 종결시킬 수 있다. 부작용으로 골다공증, 당뇨병, 위궤양, 백내장 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문제가 있을 때는 언제라도 금한다. 5-ASA 치료에 효과가 없는 경우 prednisone을 가능한 단시간 동안 낮은 용량으로 첨가한다.
-Azathioprine(AZA) 같은 Immunomodulatorsd와 6-mercaptopurine(6-MP)은 corticosteroid 대신 면역억제제로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은 1차 치료약으로 사용되며 효과가 나타나려면 최소한 4개월 동안 복용해야 하는데, 골수억압의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성인 간호학 (상) 조경숙 외 9명, 현문사, 제 6판
네이버 지식백과
KIMS 대한민국의약정보센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