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사의 자아개념과 교육(학교학습에서 교사의 비중, 자아개념과 교육의 관계, 교사의 자아개념과 교육효과)

저작시기 2017.10 |등록일 2017.10.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I. 학교학습에서 교사가 차지하는 비중

II. 자아개념과 교육과의 관계

III. 교사의 자아개념과 교육효과
1. 교사의 믿음
2. 교사의 태도와 분위기의 조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I. 학교학습에서의 교사가 차지하는 비중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가는 말이 있다. 교사의 자질이 교육을 좌우한다는 말이다. 그러나 교육현실에서 보면 학생의 질이 교육적 성취(주로 성적을 일컬음)를 좌우하는 경우를 더 많이 발견할 수 있다. 그렇다면 교육에서 교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과연 어느 정도인가? 이를 수치로 환산하기는 무리한 일이고, 꼭 환산을 해야만 할 이유도 없다. 다만 요즘 공교육의 붕괴와 더불어 교사에 대한 평가가 관심사로 등장하고 이에 대해 의견이 분분한 만큼 교사의 위치와 역할을 새삼 짚어보다 보니 부질없어 보이는 질문도 던져보게 되는 것이다. 어떠한 형태의 교육에서건 교사 없이 교육이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이렇게만 보면 교육에서 교사의 위치는 절대적이다. 단지 그 교사의 영향력이 크냐, 작으냐가 문제이며 불행히도 우리나라의 경우는 교사의 영향력을 주로 학생들의 성적과 관련해서 평가해 왔다.
성적위주의 수업활동에만 국한시키는 경우 교사가 차지하는 몫, 비중은 25%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50%는 학생의 인지적 특성변인이고, 나머지 25%는 학생들의 동기가 여하하냐는 것이다. 이렇게만 보면 교사의 비중은 그리 큰 것으로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더구나 자기 나름대로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터득하고 두뇌가 우수한 학생의 경우에는 어떠한 교사가 가르치건 수업성과에 있어서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연구결과도 있고 보면 교사의 비중은 대단치 않은 듯이 보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50%를 차지하는 학생 변인 중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학생들의 인지적 투입활동, 즉 학습과제가 요구하는 선수학습이라는 점, 그리고 정의적 특성이란 교사가 어떤 방식으로 동기를 유발, 또는 부여하는가에 따라 영향 받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교사의 비중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
교육의 목표를 크게 인지적 목표와 정의적 목표로 분류해 볼 때 우리나라의 경우는 이제껏 전자가 현실적으로 지나치게 고려된 나머지 후자는 경시되거나 무시된 경우가 너무나 많았다.

참고 자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