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광고학] 광고의 정보 처리 과정에 대해 조사하시오.

저작시기 2017.09 |등록일 2017.10.20 | 최종수정일 2019.01.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광고정보처리 과정 연구의 의의
2. 광고정보처리 과정과 관련된 모형
1) 광고정보처리 모형
2) 관여이론
3) 고전적 관여모형
4) 정교화 가능성 모형
5) 체계적 처리와 휴리스틱(주변적) 처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거의 광고는 단순히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었다면, 현재의 광고는 무형의 가치(브랜드 이미지 등)를 추구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21세기 기준으로, 인간은 광고의 홍수에 파묻혀 살아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하철, 버스는 물론이고 신문이나 텔레비전, 간판, 전단지 엘리베이터 등 좀 더 넓은 기준으로 보자면 입사 시 필수라 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도 광고의 일종이다.
기업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광고를 하는 것은 바로 소비자들이 광고를 기억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서이다. 소비자의 경우에는 기업이 실행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광고에 대해서 특정 자극을 받으며, 이를 이해하고, 수용하고, 저장하게 된다. 그리고 저장된 기억을 가지고 자신이 필요할 때에 탐색을 하고, 구매를 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업의 이윤 창출을 위해서 광고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면 광고는 어떤 광고는 좋으냐에 대한 문제에 대해서 논의할 필요가 있는데, 이와 관련된 용어가 바로 스키마이다. 스키마라는 것은 기억 속에 저장된 지식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광고를 통해서 광고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스키마로 형성화되어야만 광고 효과가 발생될 수 있는 것이다. 결국엔 좋은 광고라는 것은 광고가 주는 메시지가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을 통해서 스키마로 형성화되는 광고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광고의 정보처리 과정과 관련된 모형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광고정보처리 과정 연구의 의의
광고정보처리 과정은 소비자들이 광고정보에 접촉하고 난 후 그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의미한다. 광고정보처리 과정을 연구하는 의미는 광고주 또는 광고제작을 담당하는 광고인들에게는 한정된 비용과 자원 및 시간으로 가장 효과적인 광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기 때문이다. 기업은 소비자들이 자사 상표를 선택할 수 있도록 가능한 마케팅 노력을 동원하여 소비자를 설득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재전, 휴리스틱-체계적(HSM) 모형의 적용, 경영정보관련 춘계통합학술대회, 2017.
신일기, 손영곤, 소비자가 인식하는 구매 시기와 제품 유혀의 시간적 거리감이 광고 정보처리 과정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 201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