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백록 서평, 고백록 분석 및 감상 서평

저작시기 2017.05 |등록일 2017.10.20 | 최종수정일 2017.10.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개괄
1.1. 저자소개 - 아우구스티누스는 누구인가?
1.2. 고백록은 어떤 책인가?
1.3. 고백록이 고전으로 살아남은 이유는 무엇인가?
1.4. 고백록에 저자의 성품은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가?

2. 고백록의 구조
2.1. 고백록의 기존 구조와 새로운 구조
2.2. 마니교를 알기 전의 아우구스티누스
2.3. 마니교에 빠지게 된 아우구스티누스
2.4. 마니교에 대해 회의감을 품게 된 아우구스티누스
2.5. 그리스도교로 완전히 개종한 아우구스티누스

3. 아우구스티누스의 의식의 변화

4. 「고백록」의 중요성

본문내용

1. 개괄
1.1 저자소개 - 아우구스티누스는 누구인가?
아우구스티누스는 서방교회의 지도자이자 고대 그리스도교의 가장 위대한 사상가다. 354년에 북아프리카에서 아버지 파트리키우스와 어머니 모니카 사이에서 태어났으며 430년에 세상을 떠났다. 아우구스티누스는 그리스, 로마를 거치면서 다양한 사상가들이 출현하고, 많은 사상들이 등장하는데 이러한 사상을 기독교의 틀 안에 넣어서 기독교적 이데올로기를 완성했다. 기독교적 이데올로기를 집대성한 그의 사상은 여러 시대를 통틀어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중세기에 스콜라 철학자인 안셀무스, 보나벤투라 등의 저서도 그의 사상의 영향권 안에 있으며 종교 개혁 시대에는 루터와 칼뱅이 그의 사상을 토대로 신학적 근거를 수립하였다. 뿐만 아니라 개신교 정통주의자와 자유주의 신학자들도 그의 권위와 신학적인 공헌을 인정하였다. 근대에 와서는 그의 사상은 신정통주의 신학자들, 실존주의 신학자들에게 영향을 주었으며 최근에서 또한 현대 문제인 정치문제, 영성문제, 환경 문제 등의 문제를 놓고도 그의 신학적인 내용이 조명을 받고 있다.

1.2. 고백록은 어떤 책인가?
고백록은 아우구스티누스가 회심한 지 11년 후, 감독이 된 지 2년 후인 397년에 쓰기 시작하여 400년에 세상에 내놓은 책이다. 고백록은 철학자, 문학가, 심리학자, 신학자, 평신도, 비기독교인들 에게 까지 가장 많이, 널리 읽혀지고 있는 책이다. 고백록을 아주 간략히 말하면,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을 기록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는 고백을 통하여 죄인으로서 인간을 성찰하고 하나님에게 구원받는 여정을 이 책에서 고스란히 이야기하고 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고백록을 통해 자신이 하나님의 은혜로 가까이 나아가고 있음을 밝히면서 다른 이들과 함께 나아가고자 하였으며 감독으로서 ‘어떻게 기독교인이 되는가’, ‘기독교인으로서 어떠한 삶을 살아야 하는가?’를 자신을 표본으로 하여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