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브루너의 교수학습에 대한 인지적 관점(교육의 목적, 수업에 대한 브루너의 견해)

저작시기 2017.10 |등록일 2017.10.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교육의 목적

II. 수업에 대한 브루너의 견해
1. 학습의욕 고취
2. 지식의 구조화
3. 지식의 계열화
4. 강화
5. 사고의 자극 절차

본문내용

브루너는 발견학습을 제창한 외에 그의 교수학습에 대한 제반 관점이 오늘날의 교육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학교 학습에 시사하는 바가 크므로, 그가 생각하는 교육의 목적과 수업이론의 배경적 요소들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I. 교육의 목적
브루너는 학교 교육이 지적 기술의 증폭을 통해 문화를 전수, 함양하는 특별히 중요한 도구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교육에서 특히 강조되어야 할 것은 사물을 다루고, 지각하고 상상하며, 상징적 조작을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을 학생들이 연마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지 연구를 통해 브루너는 지력이란 주어진 문화가 제공하는 도구(tools)를 넓게 내면화시킨 것이며, 문화의 변용은 사고의 양태를 변화시키는 현상으로 보았다. 따라서 이러한 문화적 요소들이 수업형태 속에 적절히 반영되어져야 할 것임을 주장하면서, 그는 교육이 지향해야 할 목적으로 다음의 다섯 가지 사항을 꼽고 있다.

첫째, 학생들이 그 이론의 핵심적 사항을 파악할 수 있도록 이론의 본체가 구조로 변용되어지는 교육을 해야 하는 바, 고토의 직관력과 표상력(representation)을 높이는 교육이어야 한다.
브루너는 오늘날의 학교 교육 방식은 학생들의 상상력을 약화시킨다고 지적하면서 개인의 잠재력 개발을 막는 요인은 개인적 능력의 부족이 아니라 그 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의 결여라 하였다. 그러므로 학교는 무엇보다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생각이 가치로운 것일 수 있고 개선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고, 어떤 문제에 직면했을 때 일단 문제해결을 시도하는 것이 유용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해야 한다.

둘째, 교육의 두 번째 목적은 지력(mind)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확신감을 불어넣어 주는 일이다.
이러한 자신감을 얻기 위해 학생들은 지식이 어떻게 획득되고 변용되는 지에 대해 알아야 한다.

참고 자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