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간호학(현문사) 물질관련 및 중독관련 장애 간호, 신경인지장애 간호, 불안관련장애간호 핵심정리요약

저작시기 2017.07 |등록일 2017.10.18 | 최종수정일 2017.10.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물질관련 및 중독관련 장애 간호하기
2. 신경인지장애 간호하기

본문내용

1. 물질사용장애에 대하여 정의하시오
중독은 뇌의 보상시스템, 동기부여, 기억 및 이와 관련한 전기회로에서 발생하는 원발성 만성질환으로 물질사용 장애를 가진 사람은 집, 학교, 직장에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갖게 되며 물질사용을 줄이거나 조절하는데 실패하여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경험한다.
또한 물질에 대한 강력한 갈망이 있고 신체적 심리적 문제를 일으킬 것을 알면서도 계속 사용하게 되고, 내성이 생기면서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사용해야하는 물질의 양이 증가하게 된다.

2. 금단 섬망 증상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지속적으로 과음하던 사람이 갑자기 음주를 중단하거나 감량한 후에 발생하는 급성 정신중적 상태이며, 이런 증상은 약 1주일 동안 지속된다. 마지막 음주 후 24~27시간에 증상이 발생하며 30세 미만의 사람이나 3~5년 이하의 음주력이 있는 사람에게서는 비교적 드물게 나타난다.
증상으로는 의식의 혼미, 주위 자극에 대한 주의집중력장애나 착각 등을 보이며 환각 가운데에서는 특히 생생한 환시를 경험하고, 언어의 지리멸렬, 불면증 또는 낮 동안의 졸음, 정신운동의 활동 증가나 감소, 시간과 장소에 대한 지남력 상실을 수반한 착란·초조와 혈압의 상승, 발한, 체온증가를 보인다. 또한 간질발작이 일어날 수도 있으며, 이런 상태를 치료하지 않으면 수분과 전해질 불균형, 폐렴, 탈수증 같은 심각한 내과적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3. 알코올로 인한 기억장애의 종류 및 특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베르니케 뇌증
: 지속적인 과음에서 유발되며 만성적으로 비타민B1인 티아민결핍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안근육 마비, 보행실조, 안구 진탕, 혼미, 시신경마비, 의식혼탁을 보인다. 이 질병이 발생했을 때는 응급으로 티아민을 투여해야 하며, 3개월에서 1년에 걸쳐 서서히 회복된다.
- 베르니케 코르사코프 증후군
: 술을 끊고 티아민을 투여해도 호전되지 않고 기억을 비롯한 인지기능의 장애가 지속되는 경우를 말하며 이는 ......<중 략>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