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안동과학대 시뮬레이션 사전학습 - DKA(당뇨병케톤산증)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10.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병태생리
2. 원인
3. 증상과 징후
4. 합병증
5. 임상검사
6. 치료와 간호
7. 예방과 대상자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병태생리
당뇨성케톤산증 인슐린이 현저히 부족하거나 생산되지 않을 때 생긴다. 3가지 주요특징은 탈수, 전해질 손실, 산증이다.
인슐린이 부족하면 세포내로 포도당이 들어가는 양이 감소하여, 세포내 에너지가 부족하게 되고, 이를 보상하기 위해 간은 포도당을 무제한으로 생산하게 된다. 이 2가지 현상으로 고혈당이 발생하게 된다. 체내의 과다한 포도당을 제거하기 위해 신장에서는 수분 및 전해질과 더불어 포도당을 배출함으로써 고삼투성이뇨가 일어난다.
삼투성이뇨현상으로 탈수와 전해질 손실이 생긴다. 심각한 당뇨병성산증 상태의 대상자는 하루동안 평균 6.5L의 수분과 각각 400~500mEq정도 Na+, K+,Cl-의 손실이 있다.
인슐린 부족 시의 또 다른 현상으로 지방세포가 지방산과 글리세롤로 분해되고, 지방산은 간에서 케톤체로 전환된다. 당뇨병성산증에서는 인슐린 부족으로 지나치게 많은 케톤체가 만들어진다. 케톤체는 산성이므로 이것이 순환계에 축적되면 대사성 산증과 혼수를 초래하게 된다.

2. 원인
1) 처방된 인슐린양이 적거나 인슐린 투여를 하지 않는 경우
주사 맞는 것을 깜박 잊어버린다거나 또는 자신의 병에 대한 비관 등으로 인해 의도적으 로 인슐린 주사를 맞지 않거나, 적절한 인슐린을 투여하지 못했을 경우 당뇨병성 케톤산 혈증이 발생하게 된다.

2) 당뇨병 대상자가 다른 질병이나 감염상태인 경우
질병과 감염은 인슐린 저항과 관련이 있다. 즉 신체적·정신적인 스트레스에 반응하여 stress hormone(글루카곤, cortisol, epinephrine, norepinephrine, 성장호르몬)의 수치가 올라간다. 이 호르몬들은 간에서 포도당 생산을 촉진하고, 근육과 지방세포의 포도당 소비를 억제하여 인슐린효과를 저하시킨다. 그러므로 질병이나 감염이 있을 때 인슐린의 양을 증가시키지 않으면 고혈당증이 생겨 당뇨성케톤산증으로 진행될 수 있다.

3) 진단과 치료가 안 된 당뇨병 대상자에서 처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참고 자료

제 6판 성인간호학 하권(현문사 - 조경숙 외 9명)
서울아산병원 건강정보(http://www.amc.seoul.k)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