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퇴골두 무혈성괴사(AVN), 인공고관절치환술(THR), 케이스

저작시기 2017.09 |등록일 2017.10.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문헌고찰
1)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avascular necrosis of Femoral Head)
2) 인공 고관절 치환술 (THR; total hip replacement)

2. 간호과정

본문내용

Ⅰ.문헌고찰: AVN(avascular necrosis of Femoral Head;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1. 개념
: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는 대퇴골두의 혈액순환 장애로 곧 조직이 괴사되는 질환이며, 특정 질환의 합병증으로 발생하는 증후성 괴사(symptomatic necrosis)와 원인 미상의 특발성 괴사(idiopathic necrosis)로 구분되고, 다시 특발성 괴사는 소아의 성인에서 병변의 진행 과정이 다르므로 분리하여 생각하여야 한다. 한편 무혈성 괴사를 무균성 괴상(aseptic necrosis)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화농성 및 결핵성 감염으로 인한 괴사와 구분하기 위한 것이다.

#. 발병동기
: 원인적 인자를 전혀 찾을 수 없는 진정한 의미의 특발성 무혈성 괴사는 전체의 10~20% 정도이다. 이 질환의 발생에 매우 밀접한 원인적 인자로 판단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고관절 부위의 외상
A. 대퇴경부골절의 30%에서 발생
B. 고관절 탈구
2) 부신 피질 호르몬 투여
3) 과다한 음주: 우리나라의 경우 가장 흔한 원인적 인자로 지적
4) 잠수병
5) 겸상 적혈구증
6) 방사선 조사
7) Gaucher병
8) 통풍
9) 정맥혈전증
10) 혈청 지질이상
11) 전신성 홍반성 낭창과 같은 결합조직 병
12) 만성 신질환
13) 장기 이식
14) 흡연

2. 호발부위
: 인체에는 혈액공급이 불충분한 곳이 몇 군데 있는데 이러한 곳은 혈행이 원할치 못하면 경색과 무혈성 괴사가 발생하기 쉽다.

◆ 대표적인 곳 - 대퇴골두, 복사뼈 몸체, 주상골
: 이 뼈들의 표면은 대부분이 혈관이 지나지 않는 관절 내 연골로 덮여 있어 혈액이 극히 제한된 부분을 통해서만 공급되고 제한된 측부순환이 있다. 따라서 기본 루트의 혈행이 외상이나 질병으로 인해 차단되면 측부순환은 불충분해져 괴사에 빠지게 된다.

- 고관절: 관절 중에서 무릎관절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관절이 고관절(엉덩이관절)로서 몸통과 다리의 연결부위인 사타구니에 위치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