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행동주의 이론가인 파블로프와 스키너에 대해 정리하고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적용 방안에 대해 논하세요.

저작시기 2017.09 |등록일 2017.10.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파블로프의 조건반사 실험
2. 스키너의 신 행동주의
3. 이론에 내포된 사회복지적 개념
4. 실제적 적용
5.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조건반사와 강화이론은 교육학의 기본이 되는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와 직접적 관계를 연관짓기에는 무리가 있는 이론이라 할 수 있지만, 그 이론이 성립하게 되는 철학적 내용을 중심으로 이해한다면, 두 이론은 인간의 교육에 있어 매우 행동중심의 교육을 한다고 할 수 있다. 행동중심의 교육이란 결국 내면의 심리적 상황이나 변화에 촛점을 두지 않고, 단지 나타나는 행위의 변화와 그 변화가 가능한가에 대한 자료를 중심으로 이론을 전개한다.
사회복지의 측면에 있어서도, 정확한 데이터와 자료를 바탕으로 삶의 질을 계산하고, 그 계산된 자료를 바탕으로 그 복지 정책이 어느정도 효능이 있는것인가를 판단하는 자료가 만들어진다고 할 수 있다. 직접적인 연관성을 찾아본다면, 둘다 교육이론이라는데 초점을 맞출 수 있을 것 이다. 사회복지적 측면에서의 교육이라하면, 무엇보다 장애인의 교육에 대해 언급할 수 있지 않을 까 생각된다. 예전의 정신지체장애인이나 정서적 장애가 심한 사람은 교육이 불가능하다고 이야기 되어지던 시대가 있었다. 심지어 농(청각장애)이나 맹(시각장애)인 사람도 교육이 안된다는 말도 있기도 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