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성년자의 행위능력에 대한 현행법상 문제점과 개선방안 (법적 비판 아니어도 상관없음)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 정리

저작시기 2017.10 |등록일 2017.10.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성을 다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이 레포트가 구매하시는 모든 분들께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성년자의 개념
2. 미성년자의 법률행위
3. 미성년자 행위능력
4. 미성년자 문제 현황
5. 미성년자의 현행법상 문제
6. 법적 개선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미성년자의 개념
미성년자의 개념은 크게 복잡하지 않다.
법률상 만 19세에 달하지 않은 사람을 의미한다. 민법 제4조에 따르면 성년의 나이는 기존 20세에서 2013년 7월 1일부터 만 19세로 개정되었다.
성년자인가 미성년자인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보통 호적부의 기재를 자료로 삼는다. 미성년자는 판단능력이 불완전하므로 한정치산자·금치산자와 더불어 법률상 행위무능력자로 되어 행위능력을 제한받는다.
사람의 능력은 사람에 따라서 발달의 정도가 다를 뿐만 아니라 점진적으로 발달하는 것이므로 만 19세를 전후하여 획일적으로 성년·미성년을 구별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획일적인 기준에 따라 능력의 유무를 결정하여 거래의 안전도 보호하고자 하는 것이 무능력자제도의 취지이다. 그러나 거래나 그 밖의 특수한 사정이 있는 경우 오히려 미성년의 규정을 완화하는 제도가 필요하게 된다.

2. 미성년자의 법률행위

미성년자가 법률행위를 하려면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동의를 얻지 않은 법률행위는 미성년자와 법정대리인이 취소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미성년자”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행위능력” 네이버 두산 백과
법률용어사전
시사상식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