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레포트, 실습보고서) 마을만들기 사례분석

저작시기 2017.10 |등록일 2017.10.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8,000원

목차

1. 성미산 공동체 사례 분석
1) 성미산마을 연혁
2) 활동안내

2. 반송희망세상 사례 분석
1) 출범배경
2) 운영조직
3) 연혁
4) 내용

3. 느낀 점

4. 참고 문헌 & 사이트

본문내용

2) 활동안내
(1) 공동육아
성미산마을은 공동육아를 원하는 20가구가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우린 어린이집을 만든 것이 그 시작이다. 생태적인 삶과 충분한 놀이, 친구 및 어른들과의 관계 맺기 등을 기대했던 초기 부모들은 스스로 대안적인 육아에 도전을 하였다.
운영부터 청소까지 부모가 책임지는 것으로 하며 아이들을 인간다운 인간으로 키우겠다는 신념 아래 모든 아이들을 같이 챙기겠다는 생각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 림>

(2) 대안학교

공동육아 어린이집을 다녔던 아이들이 자라남에 따라 2004년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학교이다. 공동육아의 연장선상에서 만들어져서 성미산 학교에서도 부모들이 참여하여 아이들을 교육하고 있다. 기존 교육에서는 경쟁에서 이기는 것이 중요했다면, 성미산 학교에서는 ‘스스로 서서 서로를 살리는 교육’을 강조한다.
성미산학교의 특징은 마을학교, 생태학교, 도시형학교, 평생학습자를 기르는 학교, 통합을 지향하는 학교이며 자기 주도적 학습자가 되는 것과 다른 존재와 함께 공존할 때, 서로를 협력하여 공동선을 이루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 림>

(3) 동네부엌
공동육아를 시작했던 것과 같이 이야기를 하다가 구성원들의 문제의식 공유와 서로의 필요에 의해 ‘반찬가게’로 까지 진화했고, 유기농 반찬을 제공하고 음식재주가 있는 분에게 일감을 주는 등의 사업적인 모습으로 변모했다.
또한 단순히 반찬가게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주부의 일거리를 덜어줌으로써 여성의 사회활동에 조금이나마 보탬을 주는 가치도 창출하고 있다.

<중 략>

(5) 되살림 가게
물건을 되살리는 가게를 의미하는데, 생협의 제안으로 비어있는 공간에서 시작을 한 되살림 가게는 지역화폐에 대한 고민이 되살림 가게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면서 지속가능하게 되었다.
되살림 가게가 1주년이 되던 해 되살림 두레로 전환하여 정관을 만들고 운영위원장도 선출하여 책임 있는 자세로 가게를 운영했다.

참고 자료

한성훈 『성미산 마을 연구 : 도시에서의 새로운 대안적 삶에 대한 모색』 국민대학교 대학원, 2012.8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icoopkorea&logNo=20176555493
http://www.sesang.or.kr 희망이 꽃피는 지역공동체 희망세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