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작적 조건형성] 정적강화물 - 습득에 영향을 주는 강화변인

저작시기 2017.10 |등록일 2017.10.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강화의 양
II. 추동
III. 강화계획
IV. 강화의 지연
V. 2차 강화
VI. 사회적 강화

본문내용

[조작적 조건형성] 정적강화물 - 습득에 영향을 주는 강화 변인
정적 강화물은 몇 가지 차원에서 달라질 수 있는데, 그 각각은 반응이 얼마나 빨리 습득되는지와 습득되는 최종 수행수준에 영향을 미친다. 이 변인들은 강화의 양과 강화의 지연 및 강화가 주어지는 일관성을 포함한다.

I. 강화의 양
일반적으로 큰 보상이 작은 보상보다 더 우수한 수행(더 많은 반응 혹은 더 빠른 반응)을 산출한다. 예를 들면, 쥐들은 작은 보상일 때보다 큰 보상이 주어질 때 직선 주로를 더 빨리 달릴 것이다. 예시적 자료가 아래 그림의 좌상에 제시되어 있다.

<그 림>

강화물은 1g혹은 0.05g의 먹이였다.
큰 보상을 받은 동물들이 작은 보상을 받은 동물들보다 더 빨리 달렸다(Spence, 1956). 속제한것에 대해 점수를 받는 아이들은 많은 점수를 받을 때 숙제를 더 많이 하였다(Wolf, Giles, &Hall, 1968). 그 점수들은 나중에 장난감, 스티커, 놀이 시간 등으로 교환된다.
이와 비슷하게, 질적으로 더 좋거나 더 선호되는 강화물은 더 좋은 수행을 산출한다. 쥐들은 저당도의 물보다 고당도의 물에 대해 더 많이 반응할 것이다.

* 대비 효과
현재 주어지는 보상의 효과는 양이나 질에서 차이가 나는 이전의 보상에 대한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이는 강화물 대비(contrast) 효과라 한다. Crespi(1942)는 먹이알을 얻기 위해 직선주로를 달리는 쥐들에서 대비 효과를 보여 주었다. 큰 보상에서 작은 보상으로 전환된 후, 그 쥐들은 일관되게 작은 보상으로 훈련된 쥐들보다 더 느리게 달렸다. 이는 부적 대비(negative contrast)라 한다. 이는 작은 보상이 이전의 양에 비해 매우 빈약한 것으로 지각되는 것이다. 역으로, 작은 보상에서 큰 보상으로 바뀐 쥐들은 처음부터 큰 보상을 받은 쥐들보다 훨씬 더 빨리 달렸다. 이는 정적 대비(positive contrast)라 한다.

참고 자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