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방언이 표준어에 편입된 사례를 지적하고 표준어와 방언의 바람직한 관계를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10.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방언이 표준어에 편입된 사례를 지적하고 표준어와 방언의 바람직한 관계를 설명한 글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본론
1. 방언이 표준어에 편입된 사례
2. 표준어와 방언의 바람직한 관계

Ⅲ. 나가면서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는 인간이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하는 하나의 기호 체계이다. 언어 기호는 ‘소리와 의미’라고 하는 두 요소의 관계에 대한 언중(言衆)의 약속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언어 기호는 많은 사람이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쉽게 바뀌진 않지만 시간의 흐름 또는 사용되는 지역이나 사용하는 사람의 사회적계층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크고 작은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사용자 간의 약속이 달라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의사소통의 문제가 생겨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고 올바른 의사소통을 위해 정해 놓은 공적인 약속 체계가 바로 어문 규범이며, 일찍이 근대화를 이룬 나라들은 대부분 이런 어문규범을 정해 놓고 다양한 방식으로 국민들에게 보급해 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훈민정음이 창제된 15세기에 이 문자의 사용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들이 정해졌고, 20세기에 와서 표기와 발음, 표준어 등에 대한 규범이 정해져서 이 표준을 따라 국민들은 의사소통을 하고 있다(임지룡 외 2010, 226).

한편, ‘표준어’란 한 나라에서 공용으로 쓰기 위해 정해놓은 규범으로서의 언어를 말하는 것으로 흔히 방언과 대립적인 개념으로 사용된다.

참고 자료

김진호(20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개론, 도서출판 박이정
박시균(2013), 한국어 음성음운 교육론, 한국문화사
서덕주(2017), 한국어 어문규범,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임지룡 외(2010), 문법교육론, 역락
한재영 외(2008), 한국어 문법교육, 태학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