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인에게 적용 가능한 영양학적 의미를 가진 민간요법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17.10.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간호학, 간호와 영양 과목의 레포트 입니다.
[한국인에게 적용 가능한 영양학적 의미를 가진 민간요법]이라는 주제로 작성되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영양학적 의미를 지닌 민간요법 적용의 필요성

Ⅱ. 본론
➀ 불안초조
➁ 불면증
➂ 변비
➃ 설사
➄ 두통
➅ 목쉼
➆ 생리통
➇ 입덧
➈ 고혈압
➉ 당뇨병

Ⅲ. 결론
1. 영양학적 의미를 지닌 민간요법 의의·효과

Reference

본문내용

서론
현대 사회의 산업발달과 더불어 의학 역시 고도로 발달해왔다. 사람들의 가벼운 감기만 걸려도 병원을 찾으며, 수많은 약을 복용한다. 하지만 평균 수명의 연장과 더불어 만성 질병이 늘어나고 있으며, 잘못된 식생활로 인해 성인병이 증가하고 있다. 만성질병과 성인병의 증가는 인류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으며 현대 의학의 또 다른 과제가 되었다. 이들 질병은 약과 의료적 치료만으로는 완치되기 어려우며, 수많은 의학과 영양학 전문가들은 “식생활을 개선하지 않는 한 성인병은 극복할 수 없다.”라는 결론의 내기에 이르렀다.

현대의학의 시조인 히포크라테스는 “음식으로 못 고치는 질병은 의사라도 고치지 못한다.”고 했으며, 중국에서는 예로부터 “올바른 식사를 하면 질병에 걸리지 않는다. 질병에 걸렸을 때는 식사를 바로 잡으면 되고 그것으로 잘 낫지 않는 고질병은 약을 써도 나을 수 없다.”고 했다. 동서양 모두가 질병을 치료하는데 있어 음식섭취에 중점을 두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포식시대’인 현대사회에 와서 음식에 의한 질병이 더욱 증가했다는 것은 아이러니 일 수 있다. 하지만 인간생활의 기초는 건강이며, 건강의 원천은 일상적으로 먹고 마시는 음식물이라는 사실에서 우리는 ‘음식과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현대인의 병리적 증상은 약물이나 인체 침습적인 절차 없이도 충분히 치유가능 한 부분이 많으며, 반드시 그렇지 않을지라도 영양학적 의미를 지닌 민간요법이 보완적인 치료를 담당할 수도 있다.

질병 치료의 20%가 병원과 그 밖의 약물복용을 통해 이루어진다면, 나머지 80%는 가정의 식이 중재를 통해 이루어진다. 음식의 적용과 관리가 그만큼 중요한 것이다.

다음 본론부에서는 -불면증·변비·두통 등 현대인 대부분이 가지고 있는 사소하지만 고질적인 질병부터, 생리통·입덧처럼 여성에게 있어 발생하는 생리적 현상, 고혈압·당뇨병과 같은 만성적이며 고 위험 질환까지- 질병에 있어 영양학적으로 적용가능 한 민간요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참고 자료

김용한, 1999年04月01日, 알기쉬운 민간요법2, 시아출판사
최용국, 1999年06月10日, 생활속의 민간식이요법 1001가지, 아카데미북
석영환, 2003年04月21日, 생명을 살리는 북한의 민간요법, 평단문화사
강재만, 웰빙 식초 건강법, 2006年07月10日, 도서출판청연
겨레의 자연건강 [http://ulnara.or.kr/]
변비정보 [http://www.bb114.net/]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