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 하버드의 마지막 강의

저작시기 2017.10 |등록일 2017.10.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part 1. 잠깐만요, 뭐라고요?
part 2. 나는 궁금한데요? (왜 그럴까?)
part 3. 우리가 적어도, 할 수 있지 않을까?
part 4. 내가 어떻게 도울까요? (배려와 경청으로 좋은 관계 만들기)
part 5.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

본문내용

사실 나는 남의 반응에 많은 신경을 쓴다. 그래서 말 한마디를 하더라도 최대한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기 위해 돌려 말하는 법을 쓴다. 하지만 이 방법이 들지 않을 때가 있다. 바로 직장에서 너무 억울한 일을 당했을 때다. 물론 우리나라 문화에서는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자신의 생각을 그대로 말한 다는 것은 버릇이 없는 것으로 보여 질 수 있는 위험한 행동이기에 나도 웬만하면 참으려 노력한다. 하지만 참을 수 없는 부분까지 올 때면 아무리 상사여도 정리되지 않은 내 생각을 당당하게 얘기를 하는 편이었다. 그래서 결과는 당연 녹록치 않은 회사생활을 보내야했다. 물론 상대방이 잘못된 판단을 했을 수 있다. 그래서 나에게 그 순간의 감정으로 예의 없이 대할 수 있다. 하지만 나 또한 그 감정을 같이 받게 되면 상황은 더 악화되고 만다는 것을 알지만 그러지 못한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그럴 때 잠깐만요, 뭐라고요? 라는 말을 쓰라 얘기한다. 그러면 그것은 나의 생각을 보다 분명히 하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도 명확히 사고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