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폐렴 문헌고찰

저작시기 2017.05 |등록일 2017.10.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정의
2. 구조
3. 원인
4. 분류
5. 병태생리
6. 증상
7. 진단
8. 치료
9. 간호
10. 예방
11. 합병증 관리
12. 환자교육
1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폐렴은 폐실질에 급성 염증이 발생된 것으로 항생제의 발달로 치료가 가능해졌음에도 폐렴으 로 인한 사망률이 높아 감염질환의 주요한 사망 원인이 되고 있다.

2. 구조
1) 해부학적 구조
흉곽은 좌우 12개의 늑골과 흉골 그리고 12개의 흉추 및 2개의 견갑골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안에 폐, 심장, 대혈관, 림프절, 흉선, 식도 등을 포함하고 있다. 늑간근은 늑골 사이에 위치해 있으며 횡격막은 흉곽의 바닥을 형성한다.
(1) 폐의 구조
숨을 들이 쉴 때 공기는 코나 입을 통해 들어가서 성대를 지나 “기관”으로 먼저 들어간다. 기관은 좌우로 나누어지게 되고 더 작은 세기관지로 갈라져서 폐와 이어진다.
폐는 원뿔 모양으로 가슴 안 속에 위치하는 가장 큰 한 쌍의 실질 기관이며 허파문을 제외하고는 장막인 가슴막으로 싸여있다. 엽으로 세분화 되어 있으며 오른쪽 폐는 상.중.하의 3엽으로 되어 있으며 왼쪽 폐는 상,하의 2개의 엽으로 나누어져 있다. 공기는 기관지에서 분절 기관지를 통하여 각각의 엽으로 전달된다.

① 오른쪽 폐 : 상.중.하엽.
흉막은 폐인대를 이루는 부분만 제외하고 벽측에서 폐뿌리 주변 쪽으로 꺾여 들어온다.
*폐인대:폐뿌리의 아랫면에서 일어나 수직으로 내려가 폐바닥의 안쪽 경계에 닿는다.
*오른쪽 폐를 이루는 주된 구조물: 앞쪽, 아래쪽에 위치한 위,아래 폐정맥, 뒤쪽에 위치한 기관지. 몇 개의 림프절.
안쪽면 앞쪽과 아래쪽의 상당부분은 심장의 윤곽으로 이루어짐. 그 위로는 상대정맥의 의해 생긴 고랑 있음. 폐뿌리를 동글게 싸듯이 기정맥 고랑이 있음. 그 위로 앞쪽은 기관, 뒤쪽은 식도가 지나가는 고랑이 있음. 식도가 지나가는 고랑은 아래로 내려가 폐뿌리의 뒤쪽으로 이러져 내려감. 갈비쪽 면의 폐는 아래 경계면이 더 바깥쪽에 있어서 안쪽면의 아래경계면보다 더 아래로 내려가 있으므로 폐를 안쪽에서 보면 폐의 횡격막쪽을 볼 수 있음.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1. 2007년발행. 이항련 외. 수문사
성인간호학 상. 2005년발행. 전시자 외. 현문사
진단적 검사와 간호. 2012년발행. 송미순외, 현문사
성인간호학 (호흡, 위장관계 간호), 2011년발행. 이은옥외, 신광출판사
제 5판 인체생리학 2015년발행, 이강이 외, 현문사
인체해부학, 2007년발행, 조승목 외, 정담미디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