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A+ 아동 UTI (요로감염) 간호과정, 감염증상과 관련된 고체온, 구토와 관련된 체액불균형위험, 낙상기왕력과 관련된 낙상 위험성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10.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A+ 아동 케이스 UTI요로감염입니다.
문헌고찰, 약물, 간호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간호과정도 아동에서도 성인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간호진단이기 때문에 참고하기 좋습니다.
꼼꼼하게 기입되어있어서 많은 도움될거라고 생각됩니다.

목차

1. 문헌고찰

2. 약물

3. 간호과정
1) 감염증상과 관련된 고체온
2) 구토와 관련된 체액불균형위험
3) 낙상기왕력과 관련된 낙상 위험성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질병에 대한 이론적 고찰
요로감염(UTI, Urinary tract infection)
: 요도, 방광(하부 요로계 감염)과 요도, 신우, 신배, 신 실질(상부 요로계 감염)의 감염을 말한다. 때로는 정확한 위치 파악이 힘들어 요로계에 의미 있는 숫자 이상의 미생물이 자라면 넓은 의미로 요로감염이라고 한다.

- 임상증상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 구조적 기형이 없이 발생하는 요로감염은 2~6세
아동에서 가장 흔함.
- 신생아기를 제외하고 여아는 남아보다 감염 위험
이 10~30배 정도 높다.
- 모든 연령에 있어 무증상의 요로감염이 증상이 있
는 경우보다 훨씬 많음.

1. 원인 또는 유발요인
유아의 경우 신장과 방광, 신장과 요도간의 거리가 성인에 비해 매우 짧고 박테리아나 병원체에 대한 저항력이 약하기 때문에 신우신염을 일으킨 박테리아가 요관-방광-요도의 순서로 계속 퍼져서 요로감염이 생길 수 있다. 신우신염은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또는 그 밖의 다른 종류의 병원체가 신장에 침입히여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하는데 감기를 앓고 난뒤에 패혈증이 있거나 다른부위에 염증이 있을 때 박테리아가 혈류를 타고 신장에 침투하여 신우신염을 일으키기도 한다. 요로에 감염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박테리아는 대장균(E-coli)이다. 그 원인은 이 박테리아가 비뇨생식기와 항문 주위의 피부에 머무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또 소변정체, 요로폐색, 선천적 기형, 불량한 위생, 조이는 옷, 기저귀 등에 의해 요로감염이 나타날 수 있다.

2. 임상 증상
<주요증상> - 발열, 혈뇨, 빈뇨
신생아나 영아에서는 고열이 가장 흔하고 심히 보채거나 설사, 구토등의 비특이적인 증상을 보인다. 성인에서와 같은 전형적인 증상은 거의 나타나지 않으며 설명안되는 발열이 주 증상이다. 면역성이 약하고 요로계 기형이 동반된 경우에는 패혈증으로 진행되기도 쉽다. 연장아에서는 감염의 위치에 따라 전형적인 증상을 보이는데 방광염에서는 빈뇨, 배뇨곤란 및 하복부 동통을 호소하며 급성 신우신염에서는 고열(>38.5℃), 옆구리통증, 동통 및 구토가 특징이다.

참고 자료

아동간호학, 현문사, 2015.
원종순(2012).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현문사
약학정보원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