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갱년기여성).hwp

저작시기 2017.10 |등록일 2017.10.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서론
2. 진단
3. 중재

본문내용

여성의 갱년기란 난소의 기능이 쇠퇴되어 호르몬 분비가 급격히 감소되며, 내분비학적 변화가 오는 시기부터 완전 폐경을 지나 다시 안정을 찾을 때까지의 기간을 의미한다.
생의 주기 중 중년기에 해당하는 기간으로 폐경을 전후한 40-60세 혹은 44~64세로 노화의 시작시기이기도 하다.
갱년기여성은 큰 심리적 변화를 경험한다. 평균 수명 80대 후반이라는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을 생각해보면 생년기라는 시기는 여성이 사회적으로 자립한 후 인생의 중간지점에 해당된다.
그 전후에서 여성은 엄마 또는 직업인으로서 사회적 역할을 하고 체력이 좋으며 주기적인 월경으로 잉태능력을 유지하고 있으나 갱년기 이후는 사회적역할이 희박해지고 건강에 자신이 없어지며 폐경이 상징하는 여성호르몬의 고갈로 젊음과 잉태능력을 상실해간다.
이와같이 갱년기는 상실체험을 수반하는 사상이 수 없이 출현하는 시기로 그 의미에서 우울이나 불안을 초래하기 쉬운시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여성들은 갱년기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변화를 받아들이고 다소의 갈등은 스스로 처리하면서 노년기를 향해 새로운 삶을 모색해야 한다.

참고 자료

이영숙 외 공저, 『여성건강간호학Ⅱ』, 현문사(2014), P.262-280
강순범 외 대한심신산부인과학회, 『여성 심신의학』, 군자출판사(200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