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장내과실습/CHF Case study/심부전 케이스스터디/성인간호학실습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7.10.12 | 최종수정일 2017.10.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문헌고찰
1. 정의
2. 병태생리
3. 임상적 분류
4. 임상 양상
5. 진단
6. 치료
7. 간호

Ⅲ. 간호사정
1) 개인력
2) 건강력
3) 진단을 위한검사(이상치만 기입)
4) 약물요법
5) 간호과정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울혈성 심부전이란 심장에서 필요한 양의 혈액을 내보내지 못하게 된 상태를 말한다. 경우에 따라서 혈액이나 폐, 간 등의 다른 기관으로 역류하기도 한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심장질환의 경우에는 적절히 치료를 하게 되면 심부전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부정맥이나 허혈성 심질환의 진행, 빈혈, 스트레스 등은 심부전 상태를 악화시키거나 유발한다.
본 CASE 연구에서는 CHF 진단을 받은 78세 여자 환자를 대상으로 질병의 정의, 증상, 치료, 간호 등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문헌고찰
1. 정의
심장이 신체의 대사에 필요한 충분한 산소를 공급할 수 있는 심박출량을 유지할 수 없거나 심실의 전부하를 증가시켜야만 심박출량을 유지할 수 있는 상태를 심부전이라 정의한다. 또는 심장의 이상으로 특징적인 혈역학적, 신장, 신경 및 호르몬계 반응을 동반하는 임상증후군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심부전의 상당수 환자에서 부종 등 울혈을 동반하므로 과거에는 울혈성 심부전(Congestive heart failure)이라 하였으나 최근 이뇨제 등의 발달로 울혈을 동반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짐에 따라 그냥 심부전으로 부른다.
심부전은 하나의 질병이라기보다는 다양한 원인 질환에 의해 발생되는 심장 기능장애에 따른 증상을 동반하는 임상 증후군으로 임상적으로는 심근의 수축기능이나 이완 기능의 장애로 인한 운동시 호흡곤란, 기좌호흡 및 부종, 경정맥압의 상승 등과 같은 울혈 증상과 피로, 운동능력의 저하 등 심박출량 저하에 따른 증상을 동반하면서 심비대, 심잡음이나 제 3심음의 청진과 같은 심장기능 이상을 시사하는 소견을 공통적으로 가진다.

2. 병태생리
1) 용적 과부하
이완말기에 심실의 용적과 압력이 최고로 증대된 이완말기 용적을 전부하(preload) 혹은 용적부하라 한다. 이완말기 용적(EDV)과 심박출량과의 관계는 Frank-Staring의 법칙으로 설명되며, 심실의 이완말기 용적이 커지면 그만큼 1회 박동량이 증가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