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삼성물산의 자율경영팀조직 : 테크노밸리팀

저작시기 2017.10 |등록일 2017.10.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테크노밸리 팀의 구성원 개개인에 대한 동기부여가 하나의 커다란 과제라고 하겠습니다. 테크노밸리 팀의 운영에 있어 개인차원에서의 동기부여 문제를 설명하고 체계적인 대안을 마련하십시오.
2) 테크노밸리는 하나의 팀으로서 유기적으로 활성화되어야 할 것입니다. 사례에 나타나 있는 집단 수준에서의 팀 활성화 문제를 체계적으로 구명하고 대안을 마련하시오.
3) 테크노밸리는 기업이라는 상위체계의 하위조직으로, 또한 외부네트워크의 일원으로서 외부조직 및 환경요인들과 연관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구명하고 대안을 마련하십시오.
4) 이상을 종합하여 하나의 유기체로서의 테크노밸리 팀의 성공적인 경영을 위한 결론을 제시하십시오.

본문내용

현재 테크노밸리 팀의 문제는 팀의 사기이다. 손병건 팀장은 전략을 실천하기 위한 구성원들의 행동규범인 ‘Spirit’을 만들어서 구성원의 공유의식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했으나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고 의식 속에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하였다. 또한 구성원들은 성과에 대한 보상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하였다. 테크노밸리 팀은 조직이 유연한 만큼 구성원의 변화도 많이 이루어졌는데 외적인 보상보다는 사업 자체에서 오는 성취감을 중요시 한다고 믿었으나 금전적인 보상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팀의 사기는 정규조직에 비하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았지만 초창기 우수한 사업성과에 비해 현재 팀은 무언가 아쉬움을 느끼고 있었다.
초기에는 ‘자기 일은 자기가 하는 것’이라는 강한 의식을 가지고 있었는데 팀의 구성원 수가 늘어나고 팀 내 구조를 정비하고 개발조, 마케팅조, 생산조, 영업조 등 4개의 조로 나누어서 업무를 분담하면서 자신들이 조직의 일원이나 부속품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