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조주의 언어학

저작시기 2017.09 |등록일 2017.10.10 워드파일MS 워드 (docx)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구조주의
2. 구조주의적 언어학
3. 구조주의 이해 관련 사이트(구조주의 – 레비스트로스 - 소쉬르)
4. 구조주의와 후기 구조주의(탈구조주의 data.adic.co.kr)
5. 구조주의 심리학
6. 구조주의 사회학(<->인간주의 사회학)
7. 구조주의적 인류학(레비스트로스)
8. 후기 구조주의
9. 데리다의 해체주의(구조주의에 대한 반론)

본문내용

구조주의
인문학과 사회 과학 등 다양한 학문에 영향을 미친 철학의 사상 흐름의 하나이다. 본디 1900년과 1930년 사이에 언어학에서 출발하였지만 점차 그 적용 범위를 넓혀가면서 언어, 문화, 정치, 사회를 분석하는 가장 유명한 접근방법들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20세기에 등장한 구조주의의 시작은 소쉬르가 연구한 언어학으로 여겨지며 프랑스 학자들이 소쉬르의 구조적 접근법을 다른 학문에 적용시키면서 유행하게 되었다.
(참고. 필수x)구조주의가 사상으로서의 성격을 뚜렷이 확립하게 된 것은 1960년대 초기로서, 인류학자 레비스트로스가 그의 저서인 《야생(野生)의 사고(思考》)(La Penses Sauvage, 1962년)에서 사르트르를 비판하며, 반인간주의, 반역사주의의 시점을 요청했을 때부터이다.

구조주의적 언어학
1. 소쉬르는 랑그와 파롤의 구분을 주장했고 기호는 시니피에(기의)와 시니피앙(기표)으로 구성된다고 주장하였다.
2. 서로 다른 언어는 같은 객체나 개념을 묘사하기 위한 다른 단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니피앙을 표현하기 위하여 특정한 기호가 사용되는 필연적 이유는 없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