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학 - 태아건강사정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10.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임신 중 태아건강사정
1. 초음파검사
2. 임부의 혈청 생화학적 검사
3. 침습적 검사
4. 생물리학계수(BPP)
5. 태동사정
6. 산전 태아박동 모니터링
7. 기타 태아사정방법

Ⅱ. 분만 중 태아건강사정
8. 태아심음청진
9. 전자태아감시장치
10. 태아심음양상
11. 출처

본문내용

Ⅰ. 임신 중 태아건강사정
1. 초음파검사
임신 중 진단과 감별검사도구로 사용되는 가장 보편화된 검사도구로써 임신 전반기에 걸쳐 태아 안녕상태 사정하기 위해 사용한다.

1) 초음파검사 목적
태아의 수, 태위, 태아 생존력확인, 태반의 위치, 태아 선진부, 양수의 양, 제태연령 측정, 태아 심장활동, 모체 골반 종양의 유무, 비정상적 해부학적 구조 등을 조사하기 위해 시행된다. 평균 20여분이 소요되지만 결함이 의심되어 확인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40분이상이 걸린다.

2) 초음파검사방법
(1) 질식초음파
탐촉자를 질 속으로 삽입하여 골반구조를 관찰하는 방법으로 복부초음파보다 비교적 명확하게 골반구조를 관찰할 수 있다. 주로 임신 초기 자궁 내 정상임신확인, 임신주수확인, 다태임신 확인, 염색체 이상아 선별, 임신 초기 태아의 구조적 기형유무 선별 및 임부의 자궁 및 난소를 확인하는데 사용된다. 복부 초음파를 시행한 후에 질식 초음파를 시행하는 경우라면 방광을 비운 후에 검사를 하도록 한다.
(2) 복부초음파 검사
탐촉자를 임부의 배위에 놓고 골반구조를 관찰하는 방법으로, 질식 초음파 검사에 비해 해상도는 떨어지지만 더 넒은 시야를 확보하여 골반구조를 관찰할 수 있는 방법이다. 주로 임신 중반 이후 태아의 신체를 계측하고, 구조적 기형을 확인하며, 양수, 태반, 탯줄 등의 태아환경을 평가하는 데 사용된다. 임부는 복부초음파를 위해 방광을 가득 채워야한다.
(3) 도플러 초음파
초음파 음향의 도플러 이동현상을 이용하여 산모와 태아의 혈류변동, 즉 혈류량과 혈류의 속도를 측정할 수 있다.
(4) M-mode 초음파
실시간 M-mode 초음파 심장촬영술은 임신초기에 배아의 심장이 뛰는지를 확인하여 정상임신 유무를 확인하는데 사용되며, 그 외 심근벽 두께, 심방 및 심실, 밸브 및 벽의 움직임을 평가하는데 유용한 도구이고, 태아부정맥, 선천성 심장 블록, 선천성 심장결함 발견에도 사용된다.

참고 자료

제8판 모성간호학: 여성건강간호학Ⅱ(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