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체육의 역사적 이해

저작시기 2016.06 |등록일 2017.10.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체육의 역사적 의미
2. 원시와 문명발생기의 체육
3. 고대 그리스․로마의 체육
4. 중세의 체육
5. 전환기의 체육
6. 근대의 체육
7. 근대 올림픽의 부활과 올림피즘

본문내용

2. 원시와 문명발생기의 체육

1) 원시의 체육
문자와 문명이 발생되기 이전의 인류, 즉 원시인이 스포츠활동을 하였다고 할 명백한 사료는 찾아보기 어려우며, 이 시기의 신체활동을 스포츠라고 하기에는 미흡하다고 볼 것이다.
그러나 이때에도 역시 어떠한 형태로든 신체활동이 존재하였을 것임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원시인의 생활 중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의․식․주(衣․食․住)를 추구하는 활동 자체가 생활의 주류를 이루며, 이러한 행위가 대부분 신체활동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원시인의 생활은 의식주 활동에 매달렸겠지만 또 하나의 과제는 험난한 자연 환경과 사나운 맹수로부터 보호를 받는 것이다.
집단끼리의 약탈과 방어 또한 그들에 있어서는 매우 중요한 문제였다. 원시인의 생활은 생존을 위한 본능적 욕구충족과 그와 관련한 신체활동이 우선시 되며, ‘모든 것의 표현은 신체행위’라는 것으로 대변된다.
이는 곧 신체활동이 스포츠이자, 삶이며, 노동이며, 유희며, 종교․예술 그 자체라고 볼 수 있다.

2) 문명발생기의 체육
중국의 황하(黃河)강 유역, 인도의 인더스(Indus) 강 유역, 티그리스(Tigris)와 유프라테스(Euphrates) 두 강사이의 메소포타미아(Mesopotamia) 지방 그리고 나일강 유역의 이집트(Egypt)가 가장 먼저 지구상에서 문명을 탄생시켰다. 그리하여 이를 인류의 4대 문명 발생지라고 부르고 있다.
최근 반세기 사이에 고고학과 민속학은 이집트․메소포타미아․크레타․그리스․인도․중국 등의 고대 문명이 그 기원을 같이 한다고 밝히고 있다.
‘빛은 오리엔트에서부터’라는 말이 가르쳐주듯 인류가 지구상에서 가장 먼저 원시생활에서 벗어난 문명의 단계로 들어선 것은 오리엔트(Orient) 지역이다.
인류 최초의 문명은 원시농촌이 도시로 발달하면서부터이고, 이는 큰 강 유역에 관개농업이 발달한 결과 농업생산이 늘어나고 많은 인구가 한 곳에 모여 살수 있게 되면서부터이다.
이동과 사냥․채집의 원시생활에서부터 정착과 이동이 병행하는 수렵생활을 거쳐 농경생활을 하게 되면서 인류는 취락을 형성하였고, 곧 이어 관개시설과 토지제도를 만들었다. 결국 농경생활을 계기로 인류는 부족을 형성하였으며, 부족국가를 탄생시켰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